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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도봉구, 우이신설연장선 전략환경영향평가 및 기본계획 공청회 개최

3월 15일 도봉구청 선인봉홀서 주민설명회 개최, 주민 약 200여 명 참석

 

 

 아시아통신 박해웅 기자 | 도봉구 우이신설연장선(우이~방학역)에 대한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및 기본계획 공청회가 지난 3월 15일 도봉구청 선인봉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공청회에는 주민 약 200여 명과 도봉구청장, 오기형 국회의원, 시 구의원 등이 참석하였으며, 우이신설연장선의 선형 및 배선계획( 열차운영 효율성 주변 개발계획 경원선 방학역과의 원활한 환승 동북선 등 타 노선과의 연계) 등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과, 주요 환경현황 영향예측 저감방안 등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서울시의 설명이 진행됐다.

 

 

이어진 방청인과의 토론에서는 조속한 사업추진, 역사 추가 신설, 출입구 위치 선정, 동북선과의 연계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으며, 서울시는 총사업비의 증가로 인한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와의 협의에 어려움이 있으나 10년 이상 사업이 지연된 만큼 2029년까지 개통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한편 우이신설연장선은 강북구 우이동과 도봉구 방학동을 잇는 도시철도이다. 지난 2008년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에 BTO(수익형민자사업)방식의 민간투자사업으로 고시되었으나, 민간사업자의 제안이 없어 2011년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변경되고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까지 통과한 바 있다.

 

 

이후 재정사업과 민간투자 사업 간 재지정 반복을 거쳐 지난 2020년 11월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재정사업으로 최종 확정되었으며, 현재 실시설계 전 단계인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이번 결과는 그간 도봉구가 쌍문동, 방학동 교통 소외지역을 해소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우이신설연장선은 재정사업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시(市)에 누차 요청한 결과다. 주민들이 오래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조속히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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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회, 서울시의 일방적인 별내선 감량 운행 계획에 대해 철회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로 채택
[아시아통신] 구리시의회는 12월 18일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성태 부의장이 대표발의한 ‘별내선(8호선) 구리-남양주 구간 감량 운행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김성태 부의장은 제안설명을 통해 하루 평균 4.5만 명의 구리시민이 이용하고 구리시가 매년 260억 원의 운영비를 분담하는 별내선(8호선)에 대해 신규 차량이 아닌 별내선 연장 이전에 기존 운행하던 차량의 결함을 이후로 8호선 열차 일부를 암사역에서 회차시키고 구리-남양주 구간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횟수를 감축하는 운행계획은 특정 지역 시민에게만 피해를 전가하는 것으로 비용은 분담하고 불편은 편중시키는 명백한 ‘구조적 불공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구리시의회는 구리, 남양주와의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없이 추진한 일방적 행정을 규탄하며 ▲별내선 구리-남양주 구간에 대한 열차 감량 운행계획 즉각 철회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 현행 유지 및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 마련 ▲향후 광역철도 운행과 관련한 중대한 변경 사항에 대해 비용 분담 지방자치단체와의 사전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이행 ▲국토교통부에 대해 교통 편익과 광역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