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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온통서산' 서산시 대표 소통 브랜드로 '전국 최초'

 아시아통신 진금하 기자 | 충남 서산시가 2018년 전국 최초 개설한 온라인(페이스북) 민원창구 ‘온통서산’ 이 시민이 찾는 소통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23일 시에 따르면 ‘온통서산’은 비대면 소통창구로 휴대폰, SNS 등으로 민원 및 시책 제안이 가능한 혁신적인 플랫폼이다. 전국에서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

 

 

시민들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쉽게 민원을 접수할 수 있고, 처리상황과 결과를 신속하게 안내받을 수 있는 편리함이 인기의 원인으로 꼽힌다.

 

 

온통서산은 2018년 9월부터 2021년 현재까지 5549건의 민원을 접수•처리했다. 2018년 303건, 2019년 390건, 2020년 1432건, 2021년 현재 3424건으로 매년 상승곡선을 그린다.

 

 

시민 편의를 위해 최초 페이스북으로 운영되던 것을 카카오톡, 네이버 카페, 유튜브 실시간 방송(온터뷰), 읍면동 온통서산 창구 등으로 확장해 나간 것이 그 원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민원사항을 평균 2일 이내 신속히 처리하고,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불법 현수막 자동경고 시스템 등의 시민 제안을 속속들이 검토해 시정에 반영해 낸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시는 시민 편의 제고를 위해 SNS 이용이 낯선 농촌 지역 주민들을 찾아가 이용법 등을 안내했고, 고령층을 위해 각 읍면동에 온통서산 현장접수 창구도 운영 중이다.

 

 

현재 온통서산 친구 수는 페이스북 2850여 명, 카카오톡 4370여 명이며, 현재 1일 평균 10건 이상의 민원과 제안을 접수•처리 중이다.

 

 

확대한 ‘서산엄마들의 모임’, ‘서산테크노닷컴’ 등 네이버 카페 이용자는 각 7만7000, 8800여 명으로 이용자는 꾸준히 늘어가고 있다.

 

 

시는 ‘온통서산’을 코로나19 등으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이에 걸맞은 플랫폼으로 지속 발전시키고 시민의 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온통서산은 오직 시민을 최우선으로 만들어 낸 소통창구”라며 “소통은 ‘시민의 서산’의 핵심가치인 만큼 더 듣고, 더 큰 서산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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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시민과 함께하는‘2025 서울안전한마당’방문 축하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위원장 강동길)는 5월 2일(금)에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서울소방재난본부 주관으로 개최된 ‘2025 서울안전한마당(슬로건 : 안전한 일상 함께 만드는 서울)’ 행사장을 찾아 축하 인사를 전하고, 시민들에게 보다 폭넓은 안전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행사장에 도착하여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는 행사부스들을 일일이 돌아보며 운영과 지원 업무를 맡은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등을 격려하고 이어서 안전다짐식에 참여했다. 이날 안전다짐식에서 축사를 맡은 강동길 위원장(성북3)은 “서울안전한마당이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실질적 교육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어린이들에게 재난에 대응하는 지혜와 용기를 심어주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2025 서울안전한마당’은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하며 2025년 5월 1일(목)부터 3일(토)까지 3일간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개최되고 있다. 본 행사는 서울소방재난본부를 포함한 63개의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하여,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체험·교육형 콘텐츠를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