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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방학 연장선 조기 착공으로 교통복지 실현 촉구!

송아량 서울시의원, “도기본, 지역 주민들에 진행 상황 세심하게 공유해야”

아시아통신 김광부 기자 | 송아량 서울시의원(도봉4, 더불어민주당)이 우이-방학 연장선(우이신설 연장선)의 조기 착공을 통한 서울교통의 균형발전을 촉구했다. 우이-방학 연장선 도시철도 건설은 도봉구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으로 2007년 6월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처음 포함되었고, 2011년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0년 넘게 사업 진행이 지지부진한 실정이었다. 송 의원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2020년 11월 국토교통부가 우이-방학 연장선의 사업방식을 기존 민자에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승인․고시하며 비로소 본격적인 추동력을 얻게 되었다. 우이-방학 연장선이 완공되면, 1호선 방학역과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 사이 3.5km가 연결되며 도봉구민들의 교통 불편을 다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송아량 의원은 30일 개최된 제302회 임시회 교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도시기반시설본부에 우이-방학 연장선 건설사업의 계획 대비 추진 현황에 대해 질의하며, 지역 주민들에게 매 진행 상황을 세심하게 공유할 것을 강조했다. ‘우이신설 본선 민간사업자의 재정악화’라는 언론보도에 시 차원의 대응을 하지 않아, 그와는 별개로 100% 재정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우이-방학 연장선 건설 사업이 ‘다시금 무산된 것 아니냐’는 불필요한 오해를 낳았다는 것이다. 서울시가 올해 3월 기본계획수립 용역, 6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재해영향성검토 용역에 착수하는 등 관련 절차를 추진하고는 있으나, 별도로 주민들에게 알리는 과정이 생략되면 가시적인 진척이라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송 의원은 “도봉 주민들은 꾸준히 증가한 수요에 비해 더딘 사업 진행으로 오랜 기간 교통복지에서 소외되어 왔다”며 “우이-방학 연장선 건설이 이미 많이 지체된 만큼 반드시 조기에 착공하여 서울 동북부 지역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균형발전에 기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도시기반시설본부 이정화 본부장은 “앞으로는 사업 진행 상황을 상세히 홍보하고, 또한 조기 착공이 가능하도록 총사업비 협의 단계를 차질 없이 진행하여 사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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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옥 보건복지위원장,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위한‘서울런’지원』추진 적극 환영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서울시가 오는 7월부터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서울런’ 시범사업과 향후 사업 확대 계획에 대해 “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정책”이라며 적극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서울런’은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와 1대1 멘토링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울시의 대표 교육복지 사업이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은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멘토링과 학습 콘텐츠 개방, 전용 ID를 활용한 학습관리 기능 강화 등을 포함하고 있어 현장의 실질적 수요에 부응하는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김영옥 위원장은 “교육에서 출발선의 차이는 곧 삶의 격차로 이어진다”라며, “서울런 대상 아동임에도 실제 이용률이 낮았던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이번 시범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실제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농협의 민간 후원이 더해진 이번 사업은 민관 협력의 우수 사례로, 서울시 복지 정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며, “시범사업 이후 전면적인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