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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성주군, 긴급복지 혁신으로 복지사각 제로화(zero化) 달성

11월 현재 당초 대비 예산 180% 집행, 민간자원 연계에도 힘써

 아시아통신 최지나 기자 | 성주군은 그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 방침에 따라 한시적으로 기준을 완화한 「코로나19 대응 한시적 긴급복지지원제도」를 적극 추진해 왔다.

 

 

긴급복지지원제도란 기준중위소득 75% 이내, 일반재산 170백만원 이하, 금융재산 500만원 이하인 가구 중 갑작스럽게 생계곤란 등의 위기상황에 처하여 도움이 필요한 가구에 대하여 생계비, 의료비, 연료비 등을 신속하게 지원하여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성주군은 지난 해 대폭 증액된 긴급복지지원 예산을 활용하여 저소득 위기가구를 집중 지원하기 위해

 

「긴급복지지원 TF팀 구성」, 「한시적 긴급복지지원제도 중점추진기간 운영」, 「긴급복지지원제도 설명회 개최」, 「찾아가는 긴급복지지원 창구 개설」등 다양한 활동들을 이어왔으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전년도에만 870가구를 대상으로 3,326건 1,603,680천원(당초 대비 예산집행률 664%)을 지원하는 등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

 

 

또한 올해에도 그 노력들을 이어가며 긴급복지지원제도 운영에 힘을 쏟아 왔고 그 결과 2021년 11월말 현재 관내 저소득 325가구를 발굴하여 847건, 488,798천원(당초 대비 예산집행률 180%)을 지원하는 등 위기가정의 곁에서 늘 함께 하며 큰 힘이 되어 왔다.

 

 

상세지원내역을 살펴보면 △긴급생계비 163가구 511건 354,425천원 △긴급연료비 105가구 284건 27,930천원 △긴급의료비 54가구 49건 104,043천원 △긴급장제비 3가구 3건 2,400천원이며 긴급복지지원 외에도 국민기초생활보장, 의료급여, 시설보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의 지원 연계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군 관계자는 “연말까지 추가 예산 50,000천원을 더 확보하여 추운 겨울 더욱 힘들 저소득 위기가정에 큰 보탬이 되도록 애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성주군은 실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는 있지만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지원기준을 초과하여 지원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긴급지원사업」을 연계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긴급지원사업」은 생계비, 의료비 등을 지원하는 저소득층 응급지원사업과 재해 및 재난피해자 대상 긴급구호 및 화재복구비 등을 지원하는 재해·재난 긴급지원사업이 있으며, 지원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로 긴급복지지원제도 기준에 부적합하거나 긴급복지지원제도 신청 후 지원이 어려울 경우에 신청 가능하다.

 

 

지원대상이 기준중위소득 75% 이하인 긴급복지지원제도에 비해 비교적 지원기준이 낮으며 긴급복지지원제도와는 달리 무연고자, 외국인 불법체류자도 신청 가능하고 기존 공공부조 제도의 사각지대에 노출되어 있는 저소득층을 발굴하고 지원하기에 용이하다.

 

 

2021년 11월말 현재 △생계지원 14건 8,500천원, △의료지원 15건 38,600천원, 화재피해지원 3건 7,000천원 등 총 32건 54,100천원을 지원 연계하였으며, 현재 긴급복지지원 예산 소진으로 인한 추가 예산 확보 시까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긴급지원사업」으로 지원 대상자들을 꾸준히 연계할 예정이다.

 

 

성주군이 전년도에 이어 올해에도 긴급복지지원제도를 적극 운영하여 관련 예산을 당초 대비 180% 집행한 데는 성주군의 탄탄한 복지사각지대 상시발굴체계에 그 밑바탕이 있다. 그간 성주군은 지역의 사회보장시설, 의료·정신보건, 경찰, 소방 등의 관련 분야 종사자들 뿐 만 아니라 마을의 이장, 부녀회장, 지역주민까지 포함한 다양하고 촘촘한 인적안전망을 구성하여 복지대상자 발굴에 힘써왔고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통한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상시 운영하여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민과 관이 서로 협력하여 선제적 지원을 하는 데 공을 들여왔다. 이러한 노력들의 결과로 긴급복지지원 180% 예산 집행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으며 이는 성주군만이 가진 지역복지의 저력을 보여준 결과라 할 수 있다.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기 위한 성주군의 노력을 살펴보면 2021년 1월 수요자 중심의 보건·복지통합서비스인 「성주에서GOGO사업」을 시작하였고 2021년 4월에는 복지사각지대를 상시 발굴하고 지역보호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별지기」를 2021년 9월에는 지역사회보장과 관련한 민관협력단체인 「제9기 성주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새로이 구성하여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기 위한 활동들을 진행 중에 있고 2021년 11월부터는 겨울철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지원하기 위해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지원기간」을 운영 중이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고 공공 및 민간자원을 활용하여 최대한 지원하는 등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밝은 성주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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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봉준 서울시의원, ‘정원결혼식장’ 피로연 없는 작은 결혼식 문화확산의 계기로 삼아야!
[아시아통신]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이봉준 의원(국민의힘, 동작구 제1선거구)은 19일 열린 정원도시국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서울시가 추진 중인 정원결혼식장 조성 예산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공공예식장의 실질 수요 반영 및 문화 개선 효과 중심의 정책 전환을 주문했다. 서울시는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 약 15억 원을 편성해 8개소의 정원예식장을 신설·정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대해 이봉준 의원은 “굳이 시급하지 않은 예산을 추경으로 편성할 이유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오히려 본예산에 통합 편성하여 체계적으로 계획 수립 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공공예식장 운영 실적의 편차와 수요 미비 문제를 조목조목 짚었다. 서울시가 운영 중인 공공예식장(정원예식장 포함)은 총 27개소이며, 이 중 여성가족실이 운영하는 25곳 가운데 절반 이상인 13곳에서는 예식이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고, 일부 예식장에 예약이 집중되는 쏠림현상만 나타나는 실정이다. 특히 이 의원은 “정원도시국이 운영하는 2곳은 예약이 비교적 활발한 반면, 여성가족실이 운영하는 다수 시설은 거의 활용되지 않고 있다”며, “새로운 예식장을 조성하거나 잘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