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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의정부1동, 전국 주민센터 최초 선물행정 구현, 감동은 기본

문의 전화에 30초 이내 문자로 답장하여 데이터를 선물해 드립니다

 아시아통신 최혜정 기자 | 의정부시 의정부1동주민센터는 의사소통 방식이 기존 음성통화에서 문자메시지 방식으로 변화에 발맞추어 문자를 통한 상호 의사소통을 통해 전국 동주민센터 중 최초로 문자로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선물함으로써 선물행정을 구현하고 이를 통해 진정한 감동행정을 실천하고 있다.

 

 

■ 반복 문의 민원, 완벽한 답변을 미리 만들었다.

 

문의하는 민원의 내용은 90% 이상이 반복적인데 착안하여 민원행정팀 대표전화로 오는 유선 문의에 대한 대부분의 답변을 미리 작성한 문자로 답변(데이터를 선물)함으로써 민원인에게 적거나 기억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고 몰라서 묻지 못했던 내용을 추가로 알려주어 두 번 방문하는 수고를 덜어주었으며 추후 동일한 문의 시 휴대폰 문자 검색으로 기존 답변내용을 찾음으로 인해 다시 전화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했다.

 

 

문자 답변 방식도 최근 검색기록 30개를 이용하여 바로 답변하거나, 없을 경우엔 매뉴얼 답변 문자 양식 중 핵심 단어로 검색하여 대부분 30초 이내 전송해 드리고 있다.

 

 

■ 간단한 답변 음성입력 문자 방식으로 안내

 

매뉴얼에 없는 간단한(각 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안내 등) 문의는 손가락을 이용하지 않고 음성입력을 문자로 바꾸어 주는 방식을 이용함으로써 실시간 답변에 근접하고 있어“행정혁명”이라고 표현하여도 무방할 정도이다.

 

 

애국가 4절까지의 총 208개 글자를 손가락을 이용하면 90초~250초가 걸리는 데 비해 음성입력을 통한 문자 변환을 이용한 결과 30초~50초내 표현이 가능하여 3~5배 더 빠르게 신속한 답변을 할 수 있다.

 

 

■ 비상시나 현장 출동시 보고는 음성 문자 방식으로

 

각종 특수기호(!, ?, ., ~, #, :, (, ), ,,“, ‘,@, ...)도 표현방법(느낌표, 물음표, 점, 물결표, 우물정, 땡땡 또는 콜론, 괄호 열고, 괄호 닫고, 쉼표 또는 콤마, 큰따옴표, 작은따옴표, 골뱅이, 땡땡땡 혹은 점점점)을 한 번만 익혀두면 비상시나 현장 출동시 신속한 보고를 음성 문자 방식으로 할 수 있어 업무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

 

 

■ 왜 진정한 감동 행정인가?

 

문의: 대형가전 및 소파 등 대형폐기물을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요?

 

답변: 의정부1동 주민센터입니다. 대형폐기물 배출신고는 의정부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며 전화번호 031-829-3000번 누르시고 11151(개인정보 수집 동의 1, 대형폐기물 수거 1, 의정부동 주민 5, 의정부1동 주민 1)순으로 누르시고 이름과 상세주소지를 음성으로 남긴 후 샵#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기타 문의는 031-828-68**로 문의하시거나 의정부시 시설관리공단에서 교통 환경시설 클릭 오른쪽 상단 대형 폐기물 소개 클릭하셔서 확인하세요.

 

 

문의: 주민등록증 재발급하려고 합니다. 사진 1장만 가지고 가면 되나요?

 

답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전국 모든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수령 방법은 ① 신청기관 방문 수령, ② 주민등록 기관 방문 수령, ③ 등기우편(방문보다 4~5일 이상 먼저 수령 가능하며, 등기료 3,800원 필요) 수령이 있습니다. 교부 시기(방문 수령 기준)는 14 여일(2~3주) 소요되고 구비서류는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4.5㎝에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과 종전의 주민등록증(단 분실,파기 등의 경우는 제외)을 가지고 오세요. 방문 수령의 경우 한국조폐공사에서 주민등록증을 제작 후 의정부시청으로 발송되고 동 주민센터 담당자가 시청에서 수령 후 찾아가시라고 안내 문자를 보냅니다. 수수료는 5,000원이며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은 담당자 031-870-69**으로 문의해 주세요.

 

 

문의: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으려고 하는데 주민센터에 가면 되는지요?

 

답변: 의정부1동 주민센터입니다. 의정부시에서 부동산 등기부 등본을 무인 민원기로 발급받을 수 있는 곳은 시청 일반 민원실(출입구 및 민원실 내부), 호원1~2동 주민센터, 신곡1동 주민센터(옥외), 신곡2동 주민센터, 송산2동 주민센터(민원실)이며 현금 결제만 가능합니다. 의정부지방법원과 의정부등기소에서도 창구 및 무인발급 가능하며 공동인증서 없이도 인터넷 대법원등기소에서도 열람(700원) 및 발급(1,000원)이 가능하며 결제 방법은 신용카드 결제, 금융기관 계좌이체, 선불전자지급수단, 휴대폰 결제가 있습니다.

 

 

문의: 인감증명서를 대리로 발급받으려고 하는데 무엇이 필요한가요?

 

답변: 의정부1동 주민센터입니다. 인감증명서를 대리로 발급받으시려면 ①위임장(반드시 인감증명법시행령 별지 제13호 서식에서 검색 후 출력)으로 위임인이 직접 작성, 워드작성 안됨)

 

② 위임인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③ 대리인 신분증이며 위임장 서식을 출력하기 어려우시면 동 주민센터에 오셔서 받아 가세요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은 담당자 031-870-69**로 문의하세요.

 

 

■ 행정기관도 문자 소통의 시대에 대비해야 하지 않을까요?

 

정준모 의정부1동장은 “2020년 7월 1일부터 현재까지 356일의 근무 기간 중 대표전화로 오는 전화 문의에 하루 평균 15건, 총 5천340명(중복 배제)의 주민들에게 데이터를 선물해 드렸고 진정한 감동행정을 실천하였다고 자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주민들을 위해 선물행정, 감동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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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구,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첫 설치…서울성모병원과 손잡는다
[아시아통신]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6월 30일 구청 본관에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병원장 윤승규)과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운영을 위한 민간위탁 협약을 체결하고, 중독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지역 기반 마련에 나섰다. 이번 협약은 서울시 강북권에만 설치된 기존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3개소)의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고, 날로 심각해지는 중독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남구는 서울시 마약류 112 신고 건수와 의료용 마약류 취급 업소가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곳이다. 또한, 전국 청소년 도박 위험군 비율은 2.4%(2020년)에서 4.8%(2022년)로 상승했으며, 강남구 청소년심리지원센터 이용자 4명 중 1명은 미디어 과의존 등 중독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유형의 중독 문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강남권에는 이를 전문적으로 대응할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없는 실정이다. 이에 구는 지역 맞춤형 중독 관리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센터 설립을 추진해왔고, 공개모집과 민간위탁심사위원회를 통해 중독 관련 전문 지식과 현장경험이 풍부한 서울성모병원을 수탁기관으로 선정했다. 센터는 올해 10월 강남구

김형재 시의원, “광화문광장 내 감사의 정원과 함께 태극기 상징도 실현돼야”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김형재 의원(국민의힘, 강남2)은 27일 열린 제331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현재 서울시가 추진 중인 ‘광화문광장 감사의 정원’ 조성 사업과 관련해 지상에 태극기를 실제로 볼 수 있는 실질적 상징 표현이 누락된 점을 지적하며,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눈에 띄는 형태로 태극기를 구현할 수 있는 보완책 마련을 주문했다. 서울시는 지난 2월, 6·25 참전국에 대한 감사를 상징하는 ‘감사의 정원’ 조성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계획에는 당초 논의되었던 100m 높이의 태극기 조형물 설치가 제외되었고, 현재는 지하 벽면에 조명을 통해 태극기 이미지를 비추는 방식으로 상징성을 표현하는 방안만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대해 김형재 의원은 “광화문광장은 대한민국의 역사와 정신을 담은 중심 공간”이라며 “그곳에서 태극기를 실제로 마주할 수 없다면, 상징이 갖는 힘은 반감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태극기라는 상징은 눈에 보이고 가슴에 새겨질 수 있을 때 비로소 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동안 광화문광장 내 태극기 관련 조례 개정, 정책 토론회 개최, 시정질문 등을 통해 태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