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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내년도 예산안 확정

2027년 완공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

 아시아통신 박미영 기자 | 지난 3일 국회가 607조 6,633억 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킨 가운데, 국토교통부 내년도 예산이 60조 7,995억 원 규모로 확정됐다. 이중 철도예산이 8조 5,684억 원으로 책정돼 당초 국회제출안보다 약 2천억 원 증액됐다.

 

 

여주시 현안사업인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동서축철도 네트워크의 단절구간(Missing Link)을 연결하여 수도권과 지역경제 거점 간 연계성제고 및 수도권과 강원권 간 직접연계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철도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하여 기대가 큰 사업이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9,255억 원 규모로 내년도 예산안 430억 원이 확정되어 2027년 완공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 사업은 2020년 12월 여주~원주 복선전철 타당성 재조사가 통과(단선전철→복선전철 B/C=0.85, AHP=0.571)되어 2021년 7월 노반 기본설계가 완료되었으며, 2022년 상반기 중 Fast-Track 방식(실시설계 및 시공병행)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철도가 완공되면 월곶~판교선, 수서~광주선과의 연결로 동서축(송도~강릉) 철도 네트워크가 완성되어 수도권과의 접근성 개선으로 인구유입효과 및 지역의 관광산업과 기업체육성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전망이다.

 

여주시는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가칭)강천역 신설을 추진한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구간 내 역 없이 22km 무정차에 따른 교통취약지역 불평등 및 지역단절로 인한 사회문제해소와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역 신설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가칭)강천역 신설을 대비한 여주시 도시기본계획(2035년) 반영과 난개발 방지 및 체계적인 친환경도시 모델제시 등 개발계획을 (가칭)강천역 신설과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여주시의 숙원사업인 (가칭)강천역 신설에 대하여 “중앙부처와 협의를 통해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가칭)강천역 신설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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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특례시의회 김상균 의원 시정질문‘화성 서해마루 유스호스텔 위탁운영 관련 제도적 대책 마련’ 촉구
[아시아통신] 화성특례시의회 김상균 의원(더불어민주당·동탄 4・5・6동)은 17일 열린, 제242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시정질문을 통해‘화성 서해마루 유스호스텔 위탁운영 관련 제도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유스호스텔의 운영 방식 결정 과정에서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전 검토와 논의가 선행됐는지 질의하며, 시설 운영 과정에서 수탁자의 책임성 강화를 위한 장치 마련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자립형 민간 위탁 방식의 시설 운영은 수탁자가 시설 운영으로 발생하는 수익을 바탕으로 자립해야 하기 때문에, 재정 압박에 부딪힐 경우 과도한 비용 절감 발생으로 인한 서비스 품질 저하가 이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더욱이 운영 초기 경비・시설 보수 등과 관련한 비용의 경우, 화성시의 예산으로 지원할 수 있는 조항이 있어, 실질적으로는 자립 운영이 아닌 공공 재정에 의존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한 김 의원은“수탁자가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운영권을 확보하게 된 만큼 더욱 무거운 책임 의식을 가지고 자립적인 경영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