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수의 강사인 ‘마이크로소프트 혁신교사’ 밀양여고 송경훈 교사는 ‘학습과 놀이가 함께하는 학교 공간 구성을 통한 교육과정 혁신’을 주제로 미래교육에 적합한 미래학교 설계 방안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교육부에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실무추진단 업무를 맡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의 건물 안과 밖의 공간은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계성을 가져야 하는지 다양한 학교의 사례를 소개하였다.
특히, 송경훈 교사는 약 200장 정도의 다양한 국내외 공간 사진을 이용한 미래학교 설계하기 활동을 실습으로 제공하였다.
연수에 참석한 교사들은 모둠별로 미래학교와 미래교육을 상상한 후 송경훈 교사가 제공한 200여 장의 사진을 이용하여 학교 공간을 구성하고 그 공간에서 어떤 놀이를 할 수 있는지 구상한 후 다른 모둠의 활동 결과와 비교해보는 활동을 하였다.
그 외에도 송경훈 교사는 색깔과 교구, 학교 안과 밖 공간, 유연한 학교 공간이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계될 수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소개하여 연수에 참석한 선생님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연수에 참석한 교사는 “미래학교와 미래교육에 대해 막연했었는데 모둠별 활동을 통해 미래학교 공간이 구성되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진정한 사용자 참여 설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 동안 학생들에게 학교 공간 혁신 과정에서 막연하게 의견을 제시하라는 말만 반복했었는데 다양한 사진 자료를 활용한 공간 상상하기 활동을 적용해보면 학생들이 공간에 대해 바라는 생각을 충분이 이끌어낼 수 있을 것 같다. 정말 감동적인 연수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강신영 교육장은 “지금 학교에서는 미래교육을 준비하기 위해 학교 공간 혁신,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등 미래형 학교 공간 재구조화가 한창이다. 이러한 미래형 학교 공간 재구조화에서 교육과정과 연계된 학교 공간이나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공간 설계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거창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미래형 학교 공간 재구조화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