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4 (목)

  • 흐림동두천 29.3℃
기상청 제공

뉴스

춤추는 마을, 꿈꾸는 자치... 광진구, 마을자치한마당 펼쳐

이달 1일부터 6일까지 6일간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개최

 아시아통신 최지은 기자 | 광진구가 11월 1일부터 6일까지 광진구 마을공동체 활동성과를 공유하는 “광진 마을자치한마당”을 개최한다.

 

 

구가 주최하고 광진구 마을자치센터가 주관하는 “광진 마을자치한마당”은 올해로 7회째 진행되는 행사다.

 

 

이번 행사는 ‘더 쉽게 참여하고, 더 촘촘하게 연결되는 마을공동체’를 위해 ‘춤추는 마을, 꿈꾸는 자치’라는 슬로건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누어 펼쳐진다.

 

 

오프라인 행사는 ‘더 쉬운 참여’를 주제로 11월 1일부터 5일까지 마을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마을공간에서 마을공동체 체험 프로그램으로 준비되었다.

 

 

마을공간 ‘동화의 집’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 동화공연을, ‘공유공간 나눔’에서는 체형교정 요가를, ‘자양스테이션’에서는 재즈공연을 선보이며 이외에도 다양한 공동체 공간에서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는 ‘더 촘촘한 연결’을 주제로 11월 6일 오후 1시 30분부터 다양한 마을공동체 활동성과를 온라인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광진구 마을자치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 되는 온라인 행사는 공연마당, 수다마당, 체험마당, 한마당으로 계획되어 있다.

 

 

▲고추장 만들기 등 체험 키트를 제공하고 줌(Zoom)으로 함께 만들어보는 ‘체험마당’에 이어 ▲마을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공연들을 함께 즐기는 ‘신나는 공연마당’과 ▲마을공동체 활동을 영상으로 공유하고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는 ‘시끌시끌 수다마당’, ▲마을 곳곳을 연결해 춤추며 사람들과 함께하는 ‘춤추는 한마당’ 퍼포먼스를 마지막으로 행사가 마무리 된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광진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애써주신 구민들께 감사드리며, 마을자치한마당을 통해 마을공동체의 의미와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고양시의회 김미수 문화복지위원장, 제4회 고양시 지속가능발전대학 개강식 참석
[아시아통신] 고양시의회 김미수 문화복지위원장은 8월 13일 일산서구청에서 열린 제4회 고양시 지속가능발전대학 개강식에 참석해 교육생 30여 명을 격려했다. ‘지속가능발전대학’은 시민들에게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사회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고양시와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운영하는 시민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이번 과정은 ▲환경·경제·사회 분야의 지속가능발전 사례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참여 방법 ▲기후위기 대응 전략 등 실천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됐다. 이날 개강식에서는 서성연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회장이 환영사를 통해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도시가 곧 고양시의 미래”라며,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작은 실천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들어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미수 위원장은 축사에서 “지속가능발전은 환경뿐 아니라 경제와 사회 전반의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루기 위한 필수 과제”라며, “이번 지속가능발전대학 강의를 통해 수강생 한 분 한 분이 정보를 습득하고, 조별과제를 통한 네트워킹과 활동으로 그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