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미국 데이터분석 전문업체를 인수하며 TV사업 다변화에 악셀레이터를 밟고 있다. 자동차부품업체인 '마그나'와의 합작법인 설립을 발표한 지 2주만에 또 다시 대형 인수합병(M&A)를 결정한 것이다. 이같은 LG전자의 '글로벌 광폭행보'는 지난해 취임한 권봉석 사장의 '신성장 동력 확보'경영방침에 따른 것으로 알려진다. LG전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알폰소'(Alponso)에 8000만 달러(약 870억원)를 투지하고 지분 50%이상을 확보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인수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 그동안 하드웨어 중심이었던 TV사업을 서비스, 콘텐츠, 소프트웨어 분야로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알폰소는 2012년 설립된 TV광고, 콘텐츠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이다. 독자 개발의 인공지능(AI) 영상분석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고, 북미에서 1500만 가구의 TV시청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그동안 경쟁력을 인정받아 일본 샤프, 도시바 그리고 하이센스와 스카이쿼스 등 글로벌 유력 업체들과 지속 협업해 왔다. 한편, LG전자는 알폰소의 광고컨텐츠 역량을 을 활용해 LG TV 사용자에게 무료방송 서비스 LG채널 등을 통해 맞춤형 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