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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소비자 물가 0,5%...2년 연속 '0%대'

코로나 19 여파로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헤에 이어 '0%대'에 머물렀다. 연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2년 연속 0%대를 기록한 것은 처음의 일이다. 해외 코로나19 확산으로 석유류 값이 7,3% 하락하고, 정부의 정책 지원으로 공공서비스 요금이 1,9%하락한 영향이 컸다.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12월 및 연간 소비자 물가동향'에 따르면, 올ㄹ해 소비자 물가지수는 105,42(2015년=100)로 지난해의 0,4%에 이어 2년 연속 0%대를 기록했다. 연간 소비자 물가가 0%대에 머문 경우는 저유가와 경기부진이 겹쳤던 2015년 의 0,7%와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0,8%를 포함해 4차례 밖에 없다. 집세는 0,2% 올랐고 공공서비스는 1,9%하락했다. 올해 서비스가격은 1년 전보다 0,3% 상승하는데 그쳤다. 개인서비스는 1,2% 상승하며 2012년 1,1%이후 8년만에 가장 낮은 상승률을 보였다. 이중 집세는 0,2% 증가했고, 전세는 0,3%, 월세는 0,1% 올랐다. 공공서비스는 코로나 19와 관련한 정책지원과 교육분야 공공 지원의 영향으로 1,9% 하락했다. 상품은 0,9% 올랐다. 특히 농축수산물 가격이 6,7%나 수직 상승했다. 배추 41,7%, 양파 45,5%, 고등어 12,8%, 돼지고기 10,7%였다. 참고로 지난 2011년에는 상품 상승률이 9,2%를 기록한 바 있다. 어류, 조개, 채소, 과일 등 기상조건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50개 품목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신선식품지수'는 1년 전보다 9,0%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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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석 국무총리, “자살예방은 국정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하며, 자살예방대책 추진상황 점검을 위한 관계부처 회의 개최
[아시아통신] 정부는 12월 24일 국무총리 소속 '범정부 자살대책 추진본부'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추진본부 출범은 국민의 생명을 무엇보다 우선하는 정부의 국정철학을 제도적으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번 추진본부 출범을 계기로, 정부는 금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김민석 국무총리 주재로 자살 예방 대책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하여 부처별 대책 추진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을 점검했다. 정부는 자살사망자 수를 줄이는 것을 중요한 정책과제로 인식하고 지난 9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2025 국가자살예방전략'을 발표하고, 모든 관계부처가 자살예방의 주체가 되어 책임있게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전략 발표 후 3개월이 지난 상황에서 각 부처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부처 간 협력이 필요한 사안들을 심도있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자살이 지금까지는 개인의 문제나 사후적·치료적인 관점에서 접근했다면, 이제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라는 점에서 바라보는 전환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정부는 자살예방을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위기에 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