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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경상국립대학교 해양토목공학과, ‘2025 해양공학 CAE 경진대회’ 시뮬레이션 부문 최우수상

오션 시빌팀, 회전체 이용한 충돌력 저감 기술…해양 구조물 안전성 향상

 

[아시아통신]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해양토목공학과 ‘오션 시빌(Ocean Civil)팀’이 2025년 해양공학 CAE 경진대회에서 시뮬레이션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10월 30일 제주 휘닉스 아일랜드에 열렸으며, 상금은 100만 원이다.

 

이번 경진대회는 한국해양공학회가 주최하고, 해양수산부, 한국조선해양플랜트학회,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ALTAIR가 후원했다.

 

학부 3학년 김원현, 안병기, 강현준 학생으로 구성된 오션 시빌 팀은 ‘회전체를 이용한 충돌력 저감 기술 개발’이라는 창의적 연구 주제로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연구는 북극항로 개척과 글로벌 해상 물류 확대에 따라 초대형 선박의 통항이 증가하여 빈번해지는 해양 구조물 충돌 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적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특히 기존 콘크리트 기반 충돌 방지공의 구조적·경제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선박 충돌 에너지를 회전 운동 에너지로 전환하여 흡수하는 회전체(롤러) 장치를 도입한 것이 주목된다.

 

연구팀은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LS-DYNA를 활용하여 2만 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충돌 방지공 간의 충돌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회전체 장치가 충돌력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줄이는지를 정량적으로 분석했다.

 

충돌 시뮬레이션 결과, 회전체가 설치된 조건에서는 선박의 정면충돌 시 최대 충격력이 약 76% 감소했으며, 충돌각 45° 조건에서는 약 93%의 저감효과가 있었다.

 

또한 선박의 충돌 속도가 증가할수록 회전체의 에너지 흡수 효율이 향상되어, 7노트에서 약 93%, 10노트에서도 약 89%의 감소율을 기록하는 등 다양한 충돌 조건에서 일관된 충격 완화 성능을 확인했다.

 

이우동 교수는 “이번 연구는 학부 수준의 모델링을 넘어, 북극항로 개척 등 미래 해상 물류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인 해양 재난 대응 기술의 가능성을 보여준 의미 있는 성과”라며 “회전체 기반의 충돌 저감 기술은 향후 교량, 해양플랜트, 부유식 구조물 등 다양한 해양 인프라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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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 유종상 의원,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광명유통단지 조성 관련 현안 협의..."주민의 합리적 요구 받아 들여져야 해"
[아시아통신]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종상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3)은 11월 3일,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광명시흥 첨단산업단지, 광명유통단지의 조성 과정에서 제기된 주요 현안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추진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관계 공무원과 정담회를 가졌다. 먼저, 유종상 의원은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감정평가사 선정과 관련해 “감정평가 결과를 놓고 주민과 불필요한 마찰이 발생하면 전체 사업 일정이 지연되고 사업비용이 상승할 수 있다”면서 “감정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요구가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면 이를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유종상 의원은 “감정평가사 선정과 감정평가 결과가 주민 간의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하지 않도록 경기도 관계 부서와 경기주택토지공사가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광명 유통단지의 용적률 상향, 고도제한 완화 그리고 허용 업종 확대문제와 관련해 유종상 의원은 “광명 유통단지가 경기남부권역의 대표적 화훼단지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적정 규모와 업종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종상 의원은 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