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통신] 남양주시는 11월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수동가족쉼터와 몽골문화촌 일원에서 열린 ‘남양酒 캠핑페스티벌’을 약 1,500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축제는 남양주의 자연과 지역 프리미엄 주류를 결합한 이색 콘셉트로, 감성캠핑과 로컬 브랜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가을 축제로 기획됐다. 시는 축제를 통해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도모하고자 했다.
이번 행사는 △1박 2일 감성캠핑 △위스키 증류소 투어 △위스키·맥주 클래스 △지역상인과 청년이 함께하는 먹거리 부스 △라이브 공연 △가족 체험 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캠핑존과 위스키 증류소 투어는 사전 신청과 동시에 조기 마감되는 등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으며, 남양주 대표 주류 브랜드인 ‘기원’, ‘버블케미스트리’, ‘부족한 녀석들’이 참여한 시음·판매 부스가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체험부스 △플리마켓 △전통놀이 △페이스 페인팅 △어린이 놀이터 등 다양하게 마련돼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호평을 받았고, 먹거리 부스에는 다회용기를 사용해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는 등 친환경 축제로 운영됐다.
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도심과 가까운 곳에서 감성적인 캠핑 축제를 즐길 수 있어 힐링이 됐고, 남양주에서 만든 위스키와 수제 맥주를 직접 맛볼 수 있어 특별했다”며 “앞으로도 남양주만의 개성이 담긴 축제가 계속 열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형숙 문화교육국장은 “남양주의 캠핑과 술, 문화가 어우러진 새로운 가을 축제를 시민 여러분께 선보일 수 있어 의미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자원을 활용한 남양주형 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속 가능한 체류형 관광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2024년부터 몽골문화촌 재정비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실내·외 공연장 리모델링을 시작으로, 글램핑 카페와 미디어 체험관 등 문화시설을 단계적으로 조성하고 있으며, 2026년 상반기 전면 재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