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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서울시, 영등포·중구 '복합시설 개발' 본격 추진 도시기능 활성화

- 9.8.(월) 제12차 건축위원회, 여의도동 복합시설 재건축사업 등 2건 안건 심의 통과
① 여의도동 복합시설 재건축: 여의도역 인근 금융중심지 도약에 기여할 핵심 거점공간 역할 기대
② 남산스퀘어(舊 극동빌딩) 리모델링: 시설개선으로 다양한 활동과 지역상권 활성화 기대

[아시아통신]

서울시가 영등포·중구 등 2개 사업에서 업무‧상업 기능을 결합한 ‘복합시설 개발’을 본격화하며, 시민의 편의와 도시기능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9월 8일 제12차 건축위원회에서 여의도동 복합시설 재건축, 남산스퀘어 리모델링 사업 2건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각 지역은 지하철역 인근 교통 요충지로 접근성이 뛰어나고, 업무·상업시설이 한 곳에 집약돼 지역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의도동 복합시설, 세계적 건축가 참여 금융 랜드마크 기대>

여의도동 복합시설 재건축사업은 여의도 금융중심 지구단위 구역 내 지하철 5·9호선 여의도역 인근 여의도동 36-1번지에 랜드마크가 들어선다. 세계적인 건축가 리차드 마이어(Richard Meier)가 설계에 참여했으며, 지하7층, 지상28층 규모의 연면적 약 5만5천㎡ 규모로 조성된다.

 

 

저층부에는 금융 라이브러리와 핀테크 랩 & 아카데미를 조성해 금융정보와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을 통해 여의도의 금융생태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여의도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잡고 금융중심지 도약에 핵심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후 극동빌딩, 친환경 남산스퀘어로 재탄생>

남산스퀘어(구 극동빌딩) 리모델링사업은 지하철 충무로역 인근 노후 건축물의 현대화에 초점을 맞췄다. 기존 지하3층~지상23층 건물의 연면적을 약 9만 8천㎡로 확장하며, 내진보강, 단열성능개선, 녹지조성 등 친환경 설계를 도입해 용적률 완화 적용으로 사업성을 개선한다.

 

남측 대로변에는 파고라와 휴식공간을 포함한 공개공지를 신설하고, 북측 1~3층은 근린생활시설과 판매시설로 변경해 가로 활성화와 지역 상권 회복을 도모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남산스퀘어가 친환경적이고 현대적인 공간으로 재탄생함으로써, 노후 도심 건축물의 경쟁력을 높이고 상권회복과 도시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진석 서울시 주택실장은 “이번 건축위원회 심의 통과로, 여의도가 금융라이브러리와 핀테크 지원 공간을 갖춘 금융중심지의 핵심거점으로 도약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며, 또한 남산스퀘어 리모델링으로 노후 건축물이 개선되어 지역상권 회복과 도심의 활력증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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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 "백사마을 사회통합 상징공간으로 재탄생"… 3178세대 차질없이 공급
[아시아통신]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화) 오전 10시, 서울의 마지막 판자촌으로 불렸던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노원구 중계본동 30-3번지 일대)’을 방문해 철거상황을 점검하고 차질없는 주택공급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백사마을은 1960년대 도심 개발로 청계천‧영등포 등에서 살던 철거민 1,100여 명이 불암산 자락에 정착하면서 형성된 곳이다. 지난 2009년 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된 후 2012년 국내 최초 주거지보전사업으로 추진되었으나 분양주택과 임대주택 분리 이슈와 열악한 지역 여건으로 인한 낮은 사업성, 사업자 변경 등을 겪으며 16년간 답보 상태였다. 주거지 보전은 저층 주거지 등 동네 일부를 보존하고 아파트와 주택을 결합하는 형태 재개발이다. 하지만 최근 공사비 급등으로 낮아진 사업성을 끌어올리는 게 관건이 됐다. <주거지보전용지→공동주택용지, 사업성 보정계수, 용도지역 상향 등 사업성 대폭 개선> 이에 서울시는 SH와 함께 걸림돌로 작용했던 ‘주거보전용지’를 ‘공공주택용지’로 변경하고, 분양주택과 임대주택에 대한 소셜믹스로 세대통합, 사업성 보정계수 적용, 용도지역 상향 등 과감한 규제 혁신을 통해 사업성을 대폭

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