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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행정안전부, 세계 최초 ‘재외국민 119상담’, 국내 최고 지역소멸극복 정책, 정부혁신 ‘최초‧최고’ 한 자리에

창의적 아이디어로 국민 일상을 바꾼 ‘2025 정부혁신 최초·최고’ 결과 발표

 

[아시아통신] 행정안전부는 9월 2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2025 정부혁신 최초·최고’ 인증패 수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부혁신 최초·최고’는 국민 편의·안전 등을 개선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인 혁신 사례를 ‘최초’로 도입한 기관을 인증하고, 특정 분야에서 ‘최고’인 기관을 선정함으로써 혁신 성과를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2023년부터 한국행정연구원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세계 최초 1개, 국내 최초 3개, 국내 최고 4개 등 총 8개 사례에 대한 ‘최초·최고’ 인증패 수여식을 개최한다.

 

먼저 정부혁신 세계 최초 사례에는 소방청이 2018년 11월 도입한 ‘재외국민 119응급의료상담 서비스’가 선정됐다.

 

이는 해외에 체류 중인 국민이 질병·부상에 처했을 때 전화·이메일·카카오톡 등을 통해 상담을 요청하면, 소방청의 응급의학 전문의가 실시간으로 응급처치 방법, 중증도 판단 등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낯선 외국에 있는 재외국민이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데에 큰 힘이 됐다.

 

미국 등 123개국 대사관을 통해 확인 결과, 우리나라와 동일하거나 더 나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국가는 없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민간 회사가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8년 도입 당시에는 아시아 국가 체류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해외여행객 증가 등에 따른 재외국민 사건·사고 증가로 2020년부터 전 세계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운영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서비스 이용자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국내 최초’ 사례로는 서울특별시의 ‘약 봉투에 복용법 표시’(2013.6.), 광주광역시의 ‘탄소은행’(2008.4.), 전라남도 신안군의 ‘공영 장례’(2007.5.)가 선정됐다.

 

서울특별시는 시민 제안을 받아들여 2013년 6월에 서울시립병원(서북병원 등), 서울시약사회 등과 협업해 ‘약 봉투를 통한 복약 안내 활성화 사업’을 최초로 시작했다. 이후, 보건복지부가 관련 법령을 개정함에 따라 전국으로 확산됐고 서울특별시의 노력은 국민의 복약 안정성과 편의를 높였다.

 

광주광역시는 세계적으로 탄소 감축 논의가 본격화되던 2008년 4월, 광주은행과 협약을 맺고 ‘탄소은행’을 처음으로 시작했다. 이는, 가정·상업시설의 에너지 사용량 감축률에 따라 보상책(인센티브)을 제공(광주은행 포인트 등)했다는 점에서 최초로 시작된 ‘탄소중립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전라남도 신안군은 2007년 5월, 무연고자나 저소득층이 사망했을 때 지방자치단체가 장례를 주관하고 비용을 지원하는 ‘공영 장례’를 처음 도입했다. 이후 ‘공영 장례’는 전국으로 확대되는 등 장례 복지의 사각지대를 해소했다.

 

최고 분야는 ‘공영 장례’, ‘AI로 일상생활 속 문제 해결’, ‘이주자 지원으로 지역소멸 극복’ 등 3개 분야에서 공모를 진행했다.

 

‘공영 장례’ 분야에서는 ▲전용 빈소 마련, 365 상담 콜센터 운영 등 전문적·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서울특별시와 ▲민·관 협력(시-장례식장-병원), 시민 봉사단 ‘리멤버’ 등으로 내실 있게 공영 장례를 운영해 고인의 존엄성을 높인 경기도 안양시가 최고로 선정됐다.

 

‘AI로 일상생활 속 문제 해결’ 분야는 주택가 쓰레기 방치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주민과 함께 불법투기 취약지역 지도 구축, 인공지능(AI) 기반의 쓰레기 배출함 도입 등을 통해 무단 배출되는 쓰레기와 처리비용을 감축한 광주광역시 동구가 전문가들의 높은 평가를 받아 선정됐다.

 

‘이주자 지원을 통한 지역소멸 극복’ 분야에서는 고려인 동포에 대한 주거·취업·의료·교육 등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인구 감소에 대응한 충청북도 제천시가 선정됐다. 이 사업을 통해 318세대 815명의 고려인 동포가 이주를 신청했고, 현재 119세대 298명이 이주를 완료했다.

 

행정안전부는 앞으로도 ‘정부혁신 최초·최고’를 선정해 선정 기관의 자긍심을 높이고, 우수사례를 공유·확산해 참여기관 간 활발한 본 따르기(벤치마킹)를 지원할 계획이다.

 

최고·최초 선정 사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정부혁신 누리집 ‘혁신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급변하는 행정환경 속에서 공직자들의 혁신역량을 높이기 위해 ‘상상력과 도전정신으로 공직문화를 리부트(Reboot)하다’라는 주제로 최재웅 폴앤마크 대표이사의 강의와 공무원, 언론, 한국행정연구원 관계자가 참여한 토크 콘서트도 함께 개최한다.

 

윤호중 장관은 “각 기관과 지역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세계 최초, 국내 최고 사례들이 많이 발굴되고, 전국으로 확산되어 국민의 일상을 조금씩 개선하고 있다”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이러한 혁신이 현장에 더욱 확산되고,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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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강 의원,“코리아 디아스포라 : 바다를 건넌 기억, 경계를 넘은 국가의 책임” 토론회 성료
[아시아통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이재강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시을)을 비롯해 권칠승·이기헌·이용선·위성곤·정일영·추미애·김용태 의원과 재외동포청,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주최한'코리아 디아스포라: 바다를 건넌 기억, 경계를 넘은 국가의 책임'토론회가 9월 2일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제주 4·3으로 인해 일본으로 이주할 수밖에 없었던 재일 제주인, 국가 책임의 해외입양으로 고통받은 당사자들의 삶을 조명하며, 대한민국 정치가 과거 국가폭력에 대한 책임을 되새기고 실질적 회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현장 발언과 토론회 자료집에 따르면, 문경수 일본 리츠메이칸대 명예교수는 제주4·3 생존자들의 일본 이주 현황과 통계 등을 짚으며,“재일한국인 사회는 다양한 지향과 가치가 공존하는 사회인 만큼, 4·3의 모든 당사자에 대한 명예 회복이 공적으로 확인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창후 제주4·3연구소장은 국적의 경계에 놓인 이주 생존자들이 겪고 있는 차별과 현실을 소개하며, 피해자 실태조사와 제도적 지원 체계 마련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재외동포청 이기성 재외동포

김민석 총리, ‘국민이 주인되는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실현 위한 소비자주권 확립 필요성 강조
[아시아통신] 소비자정책위원회(공동위원장: 국무총리, 김성숙 계명대 교수)는 9월 2일 오후 서울청사에서 '제15차 소비자정책위원회'를 개최하여, 5개 안건을 의결하고 논의했다. 소비자정책위원회는 국무총리와 민간위원장이 공동으로 위원장을 맡고 8개 관계부처 장관과 민간위원(15명) 및 한국소비자원장으로 구성되며, 범정부 소비자정책을 수립‧조정하고 심의‧의결하는 위원회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민석 국무총리는 “최근 기술진보와 디지털 혁신 등으로 소비자가 외형적으로 접하는 제품의 품질은 향상되고 있지만, 소비자가 누리는 실질적 권리는 여전히 제약받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언급하면서, “소비자주권을 공고히 하여 새 정부의 비전인 ‘국민이 주인되는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을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관계부처가 힘을 모아 불공정관행 등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요소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관련 제도를 철저히 보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제15차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 논의된 안건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안건 1. 2024년 소비자정책 종합시행계획 추진실적 평가 ' 소비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