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45년 8월 15일 우리 민족은 일제의 오랜 식민 통치에서 벗어나 독립을 이루었고, 국가의 주권을 되찾았다. 이는 수많은 독립운동가와 이름 없는 민중들의 희생과 노력의 결실로 이루어진 역사적 순간으로, 독립운동을 이끈 영웅들의 헌신은 오늘날 우리에게 큰 울림을 준다. 특히 2025년 광복절은 광복 80년을 맞이하는 해로, 국난을 극복하고 이루어낸 광복의 가치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는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이다.
이에 국가보훈부는 「광복 80년, 보훈으로 하나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국민통합을 이루고 선열들의 독립정신을 기억·계승할 수 있도록 독립운동 사적지 등 보훈 순례길을 따라 걸으며 독립유공자의 헌신과 보훈의 가치를 체험하는 ‘코리아 메모리얼 로드(Korea Memorial Road)’, 광복 80년을 맞아 광복의 기쁨을 다시 한번 느껴볼 수 있는 ‘제80년 광복절 전야제’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지방보훈청에서는 지난 8일까지 광화문광장에서 ‘2025 서울 썸머비치: 광복에 풍덩 빠지다!’ 행사를 진행했으며, 오는 16일까지 서울광장에서 「블록으로 쌓은 광복의 길」 특별전시 행사를 운영한다. 이외에도 해태제과와 협업한 ‘광복 80년 연양갱 한정판 에디션’, 티머니와 협업한 ‘광복 80년 한국광복군 태극기 티머니’를 출시하는 등 광복 80년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광복 80년은 단순한 기념일을 넘어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중요한 이정표이다. 광복 80년을 맞아 우리 모두가 그 역사와 의미를 되새기며, 각자의 자리에서 국가와 사회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