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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5학년도 수능 성적 분석 결과 발표

전체 응시자 증가 : 444,870명(’24학년도) → 463,486명(’25학년도)
- 졸업생 응시자 비율 소폭 감소 : 35.4%(’24학년도) → 34.7%(’25학년도)

 

[아시아통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오승걸)은 2025년 6월 9일에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는 수능 성적과 관련된 학생 배경 및 학교 배경에 따른 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다.

 

※ 응시자 현황

 

응시자 현황에서는 영역별, 학생 배경별 전체 응시자 현황 및 학교 배경별, 지역별 재학생 응시자 현황을 제시했다.

 

2025학년도 수능 전체 응시자는 463,486명이었다.

 

전체 응시자 수는 2014학년도부터 2021학년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2022학년도에 소폭 증가했고, 2023학년도부터 2024학년도까지 감소했다가 2025학년도에 다시 증가했다.

 

1. 영역별 응시자 현황

○ 국어 영역의 응시자는 461,252명이었다.

○ 수학 영역의 응시자는 443,233명이었다.

○ 영어 영역의 응시자는 459,352명이었다.

 

2. 학생 배경별 응시자 현황

○ 전체 응시자 463,486명 중 남학생은 238,346명, 여학생은 225,140명이었다.

 

○ 재학생은 302,589명, 졸업생은 143,496명, 검정고시는 17,401명이었다.

 

3. 학교 배경별 응시자 현황

○ 학교 배경별 응시자 현황으로 학교 설립 주체, 남·여·공학 유형별 학교 수와 재학생 응시자 수를 제시했다.

○ 재학생 응시자 291,135명 중 국·공립은 171,538명, 사립은 119,597명이었다.

○ 남고는 63,263명, 여고는 55,229명, 남녀공학은 172,643명이었다.

 

4. 지역별 응시자 현황

○ 지역별 응시자 현황으로 학교 소재지, 시도별 학교 수와 재학생 응시자 수를 제시했다.

○ 대도시는 119,750명, 중·소도시는 130,959명, 읍면 지역은 40,426명이었다.

○ 경기가 79,520명으로 가장 많았고, 세종이 3,243명으로 가장 적었다.

 

※ 학생 배경별 분석

 

학생 배경별 분석에서는 전체 응시자의 성별(남/여)과 재학·졸업 여부(재학/졸업/검정고시)에 따른 표준점수 평균과 등급 분포를 비교·분석했다.

 

1. 성별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국어에서는 여학생이 높았고, 수학에서는 남학생이 높았다.

○ 1·2등급 비율 : 수학에서는 남학생이 높았고, 영어에서는 여학생이 높았다.

○ 8·9등급 비율 : 국어와 영어에서는 여학생이 낮았고, 수학에서는 남학생이 낮았다.

 

2. 재학‧졸업 여부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국어, 수학에서 졸업생이 가장 높았다.

○ 1·2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졸업생이 가장 높았다.

○ 8·9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졸업생이 가장 낮았다.

 

※ 학교 배경별 분석

 

학교 배경별 분석에서는 재학생 응시자의 학교 설립 주체별(국공립/사립), 남·여·공학 유형별(남고/여고/남녀공학) 표준점수 평균과 등급 분포를 비교·분석했다.

 

1. 학교 설립 주체별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국어, 수학에서 사립학교가 높았다.

○ 1·2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사립학교가 높았다.

○ 8·9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사립학교가 낮았다.

 

2. 남·여·공학 유형별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국어에서는 여고가 가장 높았고, 수학에서는 남고가 가장 높았다.

○ 1·2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남고가 가장 높았다.

○ 8·9등급 비율 : 국어와 영어에서는 여고가 가장 낮았고, 수학에서는 남고가 가장 낮았다.

 

※ 지역별 분석

 

지역별 분석에서는 재학생 응시자의 학교 소재지별(대도시/중소도시/읍면지역), 시도별 표준점수 평균과 등급 분포를 비교·분석했다.

 

○ 단, 시도 내 학교 간 표준점수 평균의 차이에서는 재학생 응시자 수가 30명 이상인 학교만 분석했다.

 

1. 학교 소재지별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국어와 수학에서 대도시가 가장 높았다.

○ 1·2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대도시가 가장 높았다.

○ 8·9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대도시가 가장 낮았다.

 

2. 시도별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표준점수 평균 : 국어와 수학에서 서울이 가장 높았다.

- 시도 내 학교 간 표준점수 평균의 차이 : 국어에서는 대전이 가장 작았고, 수학에서는 광주가 가장 작았다.

 

○ 등급 비율

- 1·2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서울이 가장 높았다.

- 8·9등급 비율 : 국어에서는 대구, 제주가 가장 낮았고, 수학에서는 제주가 가장 낮았으며, 영어에서는 대구가 가장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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