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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뉴스

유배와 망명


“유배와 망명이야말로 고통 속에 피어난 영혼의 꽃이다. 이는 세계사
상사를 풍요롭게 가꾼 동력이었으니, 피타고라스, 아리스토텔레스, 사도
요한으로부터 도스토예프스키, 아인슈타인, 라흐마니노프까지, 동양에선
손자, 한비자, 사마천, 달마 등이 그 본보기다. 더구나 우리에겐 송강,
고산, 다산, 추사로 이어진 유배문학의 빛나는 전통이 있다.”

이경교 저(著) 《청춘서간》 (행복우물, 99-100쪽) 중에 나오는 구절
입니다.

 

 

물러나야 했던 자리, 떠날 수밖에 없던 땅. 유배와 망명은, 겪어보지
않은 이는 결코 말할 수 없는 고통일 것입니다. 그런데 밀려난 자리가
오히려 깊은 통찰의 샘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마천이 『사기』를
남긴 것은 궁형의 치욕 속에서였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시베리아 유배 이후에야 꽃을 피웠습니다. 정약용 또한 유
배지 강진에서 오히려 학문의 줄기를 뻗어 실학의 기둥을 세웠습니다.

 

 

쫓겨난 자리에 핀 꽃이, 환영받은 자리의 꽃보다 더 향기롭습니다.
유배지에서의 글 한 줄이, 궁궐에서 쓴 백 장의 문서보다 오래 남습니다.
바울 사도의 옥중 서신들 역시 감옥이라는 한계 속에서 탄생한, 영적
자유의 선언문입니다. 육체는 감옥에 묶였으나, 말씀은 결코 갇히지 않
았습니다.

 

 

성령은 그의 마음을 자유롭게 했습니다. 바울은 감옥 속에
서도 “항상 기뻐하라”고 외쳤습니다. 세상이 줄 수 없는 기쁨, 그래서
세상이 빼앗을 수도 없는 기쁨이 그에게 있었습니다. 갇힌 바울은, 세상
누구보다 자유로웠습니다. 진정한 감옥은 벽이 아니라, 죄와 욕망에 사
로잡힌 마음입니다. 바울은 갇힌 자의 몸으로, 죄에 갇힌 세상의 영혼을
깨웠습니다. 감옥에서 쓴 복음이, 오늘도 우리의 마음의 감옥을 부수고
있습니다.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가 죄인과 같이 매이는 데까지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니라.” (딤후2:9)

<강남 비전교회 / 한재욱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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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이새날 의원,‘서울로 7017’ 보행권 보장 조례 개정안 통과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새날 의원(국민의힘, 강남1)이 대표 발의한 「서울특별시 서울로 7017 이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27일 제331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 개정은 보행자의 안전과 쾌적한 이용을 보장하고 서울로 7017을 ‘보행자전용길’로 명확히 규정하여 킥보드·자전거 등 이동장치의 무분별한 통행을 차단하기 위한 취지다. 서울로 7017은 2017년 개장 이후 서울의 대표적 고가 보행로로 자리 잡았지만 관련 조례에는 ‘보행자전용길’에 대한 정의나 차량·이동장치 통행 금지 규정이 명확하지 않아 그간 현장에서 혼선을 초래해왔다. 이번 개정안은 이러한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해 서울로 7017을 명확히 ‘보행자전용길’로 정의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킥보드, 자전거, 자동차 등의 진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새날 의원은 “서울로는 서울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함께 걷고 즐기는 상징적인 공간이지만, 최근 개인형 이동장치의 무분별한 진입으로 시민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며 “이번 개정을 통해 시민의 보행권이 보다 실질적으로 보장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개정은 2021년 제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