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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특집> 인천계양구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사업’

전통시장 활성화로 살맛 나는 도시 계양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푸근한 정과 넉넉한 인심으로만 여기던 시설은 갔다. 다변화된 소비 환경에 발맞춰 전통시장에도 재도약을 위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계양구의 전통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가 행복한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한 계양구의 노력과 지원은 계속된다.

 

 

230622_계양산전통시장 방문.jpg

 

 

 

>>>>> 각종 공모사업 선정으로 경쟁력 갖춘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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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양구는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구의 열악한 재정여건 극복을 위해 중앙정부 등 각종 공모사업 선정에 발 벗고 나섰다. 대규모 정부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지역 인프라 확충을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올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인천시에서 주관한 ‘전통시장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계양구의 전통시장 3개소 모두가 선정되어 108억 원 이상의 예산을 확보했다. 시장 경영 현대화와 역량 강화 분야에서 각종 공모사업의 추진을 통해 계양의 전통시장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계양산전통시장은 지난해 7월 중소벤처기업부의 2023년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 공모에 선정돼 사업비 97억 원을 확보했다. 2024년까지 지상 3층 4단의 주차타워를 조성해 인근 주택 밀집 지역과 전통시장의 주차난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 이용자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시장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 개최지 공모에도 선정돼 오는 10월에는 계양구민의 날 행사와 연계한 대규모 박람회가 계양에서 치러진다.

계양산전통시장 내부 전경.jpg

 

 

>>>>> 문화와 관광, 디지털이 접목된 신개념 시장

 

6월 22일, 계양산전통시장이 들썩였다. ‘제1회 상생뭉치마켓’ 행사가 열린 이날에는 다채로운 공연과 독립 영화 상영, 먹거리존 운영 등 전통시장에서는 보기 힘든 풍경이 펼쳐졌다. 인근 지역 소상공인들의 플리마켓 참여는 시장 상인과 지역 상인 간 상생의 장이 되기도 했다. 이는 계양산전통시장이 ‘문화관광형시장’으로 가는 첫걸음이었다. 앞으로도 계양산전통시장은 지역 상생과 고객 지향, 투어 사업, 이벤트와 홍보라는 네 가지 방향성을 바탕으로, 문화와 관광이 어우러진 신개념 시장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계양구는 지역 문화·관광자원을 연계해 시장 고유의 특장점을 육성하는 상인 중심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윤환 계양구청장(2).jpg

 

계산시장은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디지털전통시장’으로 변모한다. 배송 인프라 구축 사업, 플랫폼 론칭과 운영, 홍보 이벤트 사업, 라이브커머스 사업 등 오프라인 시장이 지닌 강점과 온라인 플랫폼의 결합을 통해 진일보한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계양구는 계산시장에 사업 모델 수립을 위한 교육, 온라인 입점 지원, 배송 인프라와 초기 마케팅 비용 등과 함께 온라인 사업 전담 인력 인건비, 오토바이 등 배송 장비 구입 비용 지원 등을 추진 중이다.

 

 

>>>>>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시장

 

계양구는 계산시장과 작전시장, 계양산전통시장에 올 한 해 동안 ‘전통시장 매니저’를 지원한다. 전통시장 매니저의 주요 업무는 상인 역량 강화와 교육 지원, 정부와 지자체의 전통시장 공모 사업 추진·관리, 일반 행정 사무 처리, 축제와 이벤트 지원 등이다. 전통시장 매니저가 시장 운영에 참여하게 되면 보다 전문적인 체계 확립을 통한 시장 활성화의 기틀이 마련된다는 장점을 확보할 수 있다. 3개 시장의 공동배송센터 운영 지원도 진행 중이다. 공동배송센터 배송 인력은 배송 물품 분류와 배송 등 배송 업무 전반과 기타 상인회와의 상호 협의된 업무를 담당한다. 계산시장 고객지원센터에 8억 2천만 원을 투입해 노후 건축물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작전시장은 시장경영패키지 사업으로 상인교육, 공동 마케팅 사업을 진행하는 등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시장을 목표로 시설 현대화와 경영 혁신을 꾀하고 있다.

 

윤환 계양구청장(1).jpg

 

 

>>>>> 상인과 주민 모두에게 안전한 시장

 

전통시장에는 ‘황색선’이라는 안전선이 존재한다. 이는 시장 안의 도로와 도로 가장자리의 적치물을 구분하는 경계선을 말한다. 관련 조례에 따르면, 전통시장 안의 도로는 화재 발생 등 유사시 긴급 차량 등의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폭 4미터 이상을 확보하고 도로 양쪽 가장자리에 적치물 경계선을 명확히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이에, 계양구는 지난해 연말부터 시장 상인회, 소방서와 함께 황색선 미준수로 인한 위험을 알리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올해 2월부터는 위반 업소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안전에 중점을 둔 강력한 행정 조치도 취하고 있다. 또한, 소방 시설 관리와 공용 소화기 비치 상태 확인, 소방 통로 확보 협조, 공용 구간 전기 설비와 절연·누전 차단기 점검, LPG 시설과 도시가스에 대한 화재 일제 점검도 실시해 불미스러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윤환 계양구청장은 “전통시장이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상인회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계양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새롭고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기획해 특성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전통시장과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이끌어내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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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어린이대공원 동물원 첫 아기 수달 탄생” 서울시설공단, 12일부터 '아기수달 이름 짓기' 온라인 이벤트 개최
[아시아통신]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 이하 ‘공단’)은 광진구 능동 서울어린이대공원 동물원에서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동물 1급인 유라시아수달 쌍둥이가 지난 6월 24일 태어났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서울어린이대공원 동물원 역사상 처음 있는 경사다. 유라시아수달은 국내에서 198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과거에는 이북 지방 산간 하천에서 흔히 볼 수 있었지만, 최근 환경 문제 등으로 개체 수가 줄며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됐다. 일본에서는 이미 멸종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기 수달을 출산한 부모 수달은 ‘수돌’(수컷)과 ‘달순’(암컷)으로, 2022년 말 대전과 충남 부여에서 생후 1개월도 채 되지 않은 채 발견되어 2024년 6월,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서울시설공단 서울어린이대공원에 기증된 바 있다. 공단은 수달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자연 서식지에 가까운 생태형 수달사를 조성해 서식 환경을 마련해왔다. 이번 아기 수달 탄생은 체계적인 관리가 뒷받침 된다면 도심형 동물원에서도 멸종위기종의 보전과 생명 탄생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쌍둥이 아기 수달은 바다동물관 내 수달사에서 어미 ‘달순’의 극진한 보살핌 속에

서울특별시의회 박상혁 교육위원장 「2025 AI‧디지털 러닝 페스티벌 개막식」참석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박상혁 위원장(국민의힘, 서초구 제1선거구)은 8월 7일(목),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5 AI·디지털 러닝 페스티벌 개막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전하고, 서울교육의 미래를 향한 제도적 지원 의지를 밝혔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AI 및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수업 사례를 현직 교사들의 수업 사례 발표와 시연으로 진행되었으며, 초‧중등 교원, 학부모, 교대 및 사범대 재학생 등 다양한 교육 관계자들이 참여해 AI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체험하는 자리였다. 특히, 행사장에는 총 95개의 운영 부스와 30개의 실습 연수 과정이 마련되었는데, 이를 통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창의 수업, VR‧AR 기반 실감형 콘텐츠, 음악‧미술 등 예술 교과와의 디지털 융합 수업 등 AI를 활용한 여러 창의적인 교육방법들이 제시되었다. 박상혁 위원장은 축사에서 “현재 교육현장은 AI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인 교육의 흐름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AI와 디지털 환경에 종속되지 않고, 이를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주체로 성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