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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연수구 ‘Global K-Food Square’ 건립 본격화

복합 음식문화 거점 사업 성과 등 바탕 ‘융‧복합 식품산업 플랫폼’ 구축

 

 

 아시아통신 김용환 기자 | 연수구가 그동안 일궈낸 복합 음식문화 거점 사업 성과들을 자양분 삼아 올해 ‘Global K-Food Square’ 건립을 통해 미래 신성장 동력인 ‘융‧복합 식품산업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한국전통·근대 음식문화거리 활성화와 공유주방 건립, 일자리 창업 리빙랩 등을 글로벌 마켓 유통·비즈니스로 확대하고, 국내외 한식체험학습, 가족여행, 체험단, 음식방송 미디어센터 등 통합 마케팅으로 효과를 극대화하는 구조다.

 

 

이를 위해 연수구는 올해 부지를 확정해 전통·근대·특색·테마음식거리, 공유주방, 판매장, 상설·기획 전시장, 스마트팜, 연구시설 및 비즈니스 센터 등을 갖춘 ‘Global K-Food Square’ 건립을 본격화 한다.

 

 

‘Global K-Food Square’ 건립 사업은 지역 식품산업을 총괄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아시아 최고의 K-food 융복합 관광 식문화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9년 사업 기본학술용역을 시작으로 당초 2020년 부지 매입과, 지난해 기반시설 등을 구축해 올해 K-Food Square를 개관할 예정이었으나 부지선정이 지연되는데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사업이 지연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인천시의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과 코로나19로 인한 외식문화 트랜드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융‧복합 식품산업이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았다는 판단에 따라 본격적인 행보에 나서게 됐다.

 

 

대한민국 개항의 역사와 음식문화에 담긴 역사적 의미를 대변할 가치공간창출의 필요성과 함께 코로나 이후 공항, 크루즈, 항만, 관광자원, 국제도시, 글로벌 교육환경 등에 대비하기 위한 행보다.

 

 

특히 4차 산업 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한 급격한 대내외 환경 변화에 맞춰 사회적 가치 실현,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미래 성장산업을 위한 환경 구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복합 음식문화 분야의 열쇠사업이기도 하다.

 

 

구는 K-Food Square를 전통·근대·테마 한국음식거리조성과 함께 레스토랑·판매유통의 장으로 구성해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기반을 확충하고 공유주방, 공유마케팅, 창업 혁신센터 등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 육성할 계획이다.

 

 

또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재미를 더한 한국 음식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보여주는 글로벌 뮤지엄 구성·운영과 시음, 시식, 체험, 교육을 통한 식품전문인력 발굴 등 체험과 인재 양성의 장으로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연수구는 2021년 혁신 위생정책 k-food 창업 리빙랩 조성 일환으로 추진한 연수 청년외식창업센터의 청년외식창업 공동체 공간조성사업으로 농림축산식품부의 외식산업 진흥분야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바 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도 2013년 선학동 먹자거리인 학나래로 일원을 음식문화거리로 지정하고 매년 젊음의 거리 생동감 축제 오십시영을 개최해 왔고 코로나19 상황에도 생활방역단을 운영하며 민관 협치 우수사례 발표대회 우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또 과거 인천의 대표 관광지인 옛 송도지역 활성화와 이미지 강화를 위해 오송도송 음식문화 특화거리 지정를 선포했고 지난해 군구 행정실적 종합 평가 위생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분야에서 9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연수구는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 전통 스마트 김치 육성지원 사업과 한국문화 체험 등을 위한 한옥과 식품산업 발전 모델 개발 및 식품산업 경제 활성화를 위한 Global K-Food Square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Global K-Food Square 건립을 통한 한국 음식의 정체성과 우수성을 지구촌에 널리 알리고 관광자원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은 물론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통한 외식산업의 국제적인 도약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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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