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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창원시, '활력있는 창원공단로 조성사업' 순항

 

 

 아시아통신 진금하 기자 | 창원시는 신촌광장 일원에 ‘활력있는 창원공단로 조성사업’을 착수했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공동주관하는 ‘2020년도 산업단지 환경개선 정부합동 공모사업’, ‘활력있고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에 선정되어 성산구 신촌광장에서부터 상복사거리 4.6km에 이르는 공단로 일원에 가로환경개선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전체 사업비는 20억원이며, 국비는 9.6억원을 지원받았다.

 

 

시는 상징성 강화, 밝은 공단로, 민간참여 유도라는 3가지 큰 방향성 아래 거리에 활력을 부여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고, 실시설계 용역을 2021년 11월 완료했다.

 

 

세부 내용으로는 △신촌광장 정밀공업진흥의 탑, 창곡산단삼거리 아치구조물 등 기존 조형물의 상징성을 강화하고, △가로등 설치로 어두운 거리의 조도를 확보하여 밝은 공단로를 조성, △기업체 건축물에 대한 민간참여를 유도하여 야간조명 설치를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효과적인 계획 수립을 위해 그간 한국산업단지공단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기업체 간담회 개최, 관련부서 협의 등 활력있는 거리 조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안제문 건축경관과장은 “활력있는 창원공단로 조성사업을 통해 산업단지 경쟁력을 제고하고 지역경제 재도약을 도모하여 ‘2022 창원특례시 출범’에 걸맞은 도시경쟁력을 갖추겠다”며 “공단로 내 기업뿐 아니라, 시민들도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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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회, 서울시의 일방적인 별내선 감량 운행 계획에 대해 철회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로 채택
[아시아통신] 구리시의회는 12월 18일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성태 부의장이 대표발의한 ‘별내선(8호선) 구리-남양주 구간 감량 운행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김성태 부의장은 제안설명을 통해 하루 평균 4.5만 명의 구리시민이 이용하고 구리시가 매년 260억 원의 운영비를 분담하는 별내선(8호선)에 대해 신규 차량이 아닌 별내선 연장 이전에 기존 운행하던 차량의 결함을 이후로 8호선 열차 일부를 암사역에서 회차시키고 구리-남양주 구간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횟수를 감축하는 운행계획은 특정 지역 시민에게만 피해를 전가하는 것으로 비용은 분담하고 불편은 편중시키는 명백한 ‘구조적 불공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구리시의회는 구리, 남양주와의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없이 추진한 일방적 행정을 규탄하며 ▲별내선 구리-남양주 구간에 대한 열차 감량 운행계획 즉각 철회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 현행 유지 및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 마련 ▲향후 광역철도 운행과 관련한 중대한 변경 사항에 대해 비용 분담 지방자치단체와의 사전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이행 ▲국토교통부에 대해 교통 편익과 광역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