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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마포구, 2021년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평가 '10년 연속 최우수구'

 

 

 아시아통신 진금하 기자 | 마포구는 서울시가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교통수요 관리분야 평가’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구는 이번 최우수구 선정으로 2012년부터 올해까지 10년 연속 최우수구 수상이라는 금자탑을 쌓아올렸다.

 

 

교통수요관리는 서울 도심 내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저탄소 녹색교통 문화를 확대하기 위한 제도로 ▲교통유발부담금 ▲기업체 수요관리 ▲교통수요 중점관리 ▲특수시책 4개 분야를 평가한다.

 

 

평가 성적이 우수한 자치구에는 차등적으로 인센티브와 징수교부금을 지급하는데, 마포구는 이번에 최우수구 선정으로 인센티브 2억 원과 징수교부금 16억 원을 지원 받게 됐다.

 

 

교통유발부담금 징수 분야에서 구는 건축물의 실제 사용 용도에 따른 정확한 세금 부과를 위해 총 1339개 시설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약 80억 원을 징수, 98%의 높은 징수율을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

 

 

구는 코로나19로 기업체의 교통수요관리 참여 유도가 어려운 상황임에도 ‘찾아가는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컨설팅’,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온라인 설명회’ 등을 통한 지속적인 홍보로 79개 기업이 참여하고 136개 프로그램을 이행하는데 기여했다.

 

 

아울러 교통수요 중점관리를 위해 14개 기업체에 나눔카 이용 영상을 배포해 신규 나눔카 주차구역으로 59면을 확보하는 등 공유 차량 이용 활성화에도 힘썼다.

 

 

또한 마포구만의 특수시책으로 지난해 9월 전동킥보드 주차구역 12개소를 신설하고, 11곳의 전용 거치대를 설치했으며, 자전거 이용 앱을 활용한 ‘자전거 이용 환경구축’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개인 이동수단 활성화에도 앞장섰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10년 연속 최우수구 선정은 지역 내 많은 기업체들이 교통수요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결과물이다”라며, “내년에도 교통수요관리제도를 다방면으로 실시해 교통 체증없이 맑고 깨끗한 마포 만들기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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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건축심의 대상 60% 축소·조건부과 금지… '규제철폐 23호' 시행
[아시아통신] 서울시는 자치구 건축 심의에서 법령 근거 없이 과도하게 지정됐던 심의 대상을 축소하기 위해 ‘건축위원회 운영기준’을 전면 개정하고 10월 10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서울시 건축위원회 운영기준 개정은 지난 1월 규제풀어 민생살리기 대토론회에서 제기된 ‘규제철폐 23호’ 과제를 본격적으로 실행에 옮긴 것으로, 과도한 심의로 인한 시민불편과 재산권 침해를 해소하기 위해 불필요한 절차와 비용을 줄여 권익을 보호하고 건설경기를 살리기 위한 조치다. 그동안 일부 자치구에서 자체 방침으로 심의 대상을 확대하거나 법령 근거가 부족한 조건을 요구하는 사례가 있었다. 이 때문에 시민들이 불필요한 절차와 비용을 감수해 민간 사업자의 사업 추진에도 제약이 많았다. 특히 재개발 구역에서 해제된 지역에 건물을 지을 때도 관례적으로 심의를 받아야 해서 재산권 행사에 어려움이 있었다. 서울시는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심의의 공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2월부터 25개 자치구와 협의를 진행했다. 자치구별 특수성을 일부 반영하되 지역 경관 개선, 주거환경 보호 목적 외에는 심의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협의했으며, 자치구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