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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서울시, "함께 지켜요! 행복속도 20" 한강공원 자전거도로 이용안전성 높인다

코로나 이후 자전거 이용 급증…市 한강사업본부, 자전거 이용 안전환경 조성 5대 대책

 아시아통신 김지민 기자 | 서울시가 한강공원 자전거도로를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이용환경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함께 지켜요! 서울시 행복속도 20” 일명 ‘서행 20’ 캠페인을 집중 실시하고 자전거 사고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친다.

 

 

서울시내 전체 11개 한강공원 자전거도로 곳곳에 AI 기반 CCTV를 설치, 자전거 통행량과 속도 정보를 수집·분석해 사고 위험구간 안전 인프라 확충 등에 활용한다. 일부 CCTV엔 측정된 속도를 안내하는 전광판도 함께 설치해 주행 중인 자전거의 현재 속도가 실시간으로 표출된다. 안전속도(시속 20㎞)를 넘으면 적색으로 속도가 표시돼 과속 주행임을 알린다.

 

 

자전거 사고 다발 구역에는 속도 제한 노면표시를 강화했다. 또한 사고 발생이 높은 급경사·급커브·교차로에는 안전 문구·그림을 빛으로 투영하는 로고젝터를 설치한다. 보행자가 밀집한 곳에는 횡단보도를 과속방지턱처럼 높여 만든 ‘고원식 횡단보도’를 조성해 자전거 이용자들의 감속을 유도한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이 연간 1,500만 명 이상으로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 안전한 자전거 도로를 위한 이용환경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시는 자전거도로 안전을 위한 5대 대책을 시행한다. ①AI 기반 CCTV 및 속도 안내 전광판 설치 ②노면 표시 강화 ③로고젝터 설치 ④고원식 횡단보도 조성 ⑤자전거도로 안전주행 집중 캠페인 실시다.

 

 

첫째, 난지·뚝섬·잠실 등 9개 한강공원 자전거도로에 AI 기반 CCTV를 설치(16대)했다. 자전거 통행량 및 속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자전거 사고 다발 구역의 안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다각도로 활용한다.

 

 

AI CCTV는 ‘2021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사업의 하나로 지난 10월 설치 완료했다. 내년 4월까지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일부 CCTV엔 속도 안내 전광판도 함께 설치(10대)해 주행 중인 자전거 속도를 실시간으로 표출한다. 안전속도(시속 20㎞) 이하면 녹색, 초과면 적색으로 자전거 속도를 표시해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둘째, 시민 밀집구역 및 사고 다발 구역(10곳)에는 안전속도 시속 20㎞를 알리는 속도 제한 노면표시를 100m 간격으로 총 106개 표시해 안전속도에 관한 인식을 강화했다.

 

 

셋째, 자전거도로 바닥이나 한강다리 벽면을 활용해 로고젝터 44대를 설치·운영한다. 로고젝터는 문구·그림에 빛을 투사해 이미지를 비추는 장치로 야간에 눈에 잘 띄어 시인성이 높다. 특히 해가 짧아지는 가을·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한강사업본부는 지난 10월 사전조사를 통해 자전거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급경사, 급커브, 교차로 등 44개 장소를 선정, 해당 구역에 이달까지 로고젝터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한강공원 곳곳에서 설치된 로고젝터로 자연스럽게 안전 수칙에 동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여의도·뚝섬·반포·난지한강공원 등 한강공원 내 보행자 밀집 지역 10곳에는 횡단보도를 약 10cm 높여 만드는 ‘고원식 횡단보도’를 조성하고 길을 건너는 보행자를 멀리서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집중 조명을 설치한다. 모두 이달 말까지 조성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고원식 횡단보도는 보행자를 눈에 잘 띄게 할 뿐 아니라 과속방지턱의 역할도 겸행해 자전거 속도를 물리적으로 낮추는 효과가 있다.

 

 

다섯째, 교차로·횡단보도 등 사고 발생 우려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시민 자원봉사자와 함께 하는 ‘자전거도로 안전주행 집중 캠페인’을 11월 한 달 간 실시한다. 시속 20㎞ 이하 주행 로고가 새겨진 가방덮개를 착용해 안전속도 준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

 

 

교각 하부 등 한강공원 쉼터 곳곳에서『자전거 이용자 기본 안전 수칙』홍보도 진행한다. 한강공원 내 ‘자전거 이용 안전문화’가 바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캠페인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황인식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교통수단으로 자전거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안전한 자전거도로 이용환경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특히 해가 짧은 겨울철이나 야간에도 시민들이 한강공원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두가 행복해지는 안전속도, 시속 20㎞ 이하 주행’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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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 "백사마을 사회통합 상징공간으로 재탄생"… 3178세대 차질없이 공급
[아시아통신]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화) 오전 10시, 서울의 마지막 판자촌으로 불렸던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노원구 중계본동 30-3번지 일대)’을 방문해 철거상황을 점검하고 차질없는 주택공급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백사마을은 1960년대 도심 개발로 청계천‧영등포 등에서 살던 철거민 1,100여 명이 불암산 자락에 정착하면서 형성된 곳이다. 지난 2009년 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된 후 2012년 국내 최초 주거지보전사업으로 추진되었으나 분양주택과 임대주택 분리 이슈와 열악한 지역 여건으로 인한 낮은 사업성, 사업자 변경 등을 겪으며 16년간 답보 상태였다. 주거지 보전은 저층 주거지 등 동네 일부를 보존하고 아파트와 주택을 결합하는 형태 재개발이다. 하지만 최근 공사비 급등으로 낮아진 사업성을 끌어올리는 게 관건이 됐다. <주거지보전용지→공동주택용지, 사업성 보정계수, 용도지역 상향 등 사업성 대폭 개선> 이에 서울시는 SH와 함께 걸림돌로 작용했던 ‘주거보전용지’를 ‘공공주택용지’로 변경하고, 분양주택과 임대주택에 대한 소셜믹스로 세대통합, 사업성 보정계수 적용, 용도지역 상향 등 과감한 규제 혁신을 통해 사업성을 대폭

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