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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정부, 흑해경제협력기구와 함께 디지털정부와 정보통신 분야 협력

11.23., 제10차 온라인 세미나 개최하여 역량강화 연수과정 운영

 아시아통신 김지민 기자 | 행정안전부는 외교부와 11월 23일 흑해경제협력기구(BSEC)와 함께 ‘제10차 디지털정부 및 정보통신 분야 협력’을 위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흑해경제협력기구(BSEC, Black Sea Economic Cooperation Organization) 는 흑해 연안국가간 교역 및 경제협력 확대 등을 목적으로 1992년 터키 주도로 설립된 지역경제기구이다.

 

 

BSEC은 그리스, 러시아, 루마니아, 몰도바, 북마케도니아, 불가리아, 세르비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알바니아, 우크라이나, 조지아, 터키 등 13개국으로 구성됐으며, 우리나라의 외교 다변화를 위한 중요한 협력체이다.

 

 

흑해 연안은 유럽의 에너지수송 통로이자,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지정학적 요지로서 우리나라와 경제적 협력 잠재력이 풍부한 지역으로 꼽힌다.

 

 

우리나라는 2011년 부문별 대화동반자 지위를 획득한 이래 디지털정부 및 정보통신(ICT) 관련 정보공유 및 협력 확대를 위해 매년 교류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홀수년도에는 회원국 관계자를 우리나라로 초청하여 역량강화 연수과정을 운영하고, 짝수년도에는 한국 대표단이 현지를 방문하는 방식으로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정부는 올해는 우리나라에서 연수과정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세미나로 대체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세미나는 ‘최신기술을 반영한 정부 서비스’라는 주제로 열리며, 흑해경제협력기구 회원국의 정부 관계자와 흑해경제협력기구 사무국 정보통신기술 담당관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한다.

 

 

우리나라는 ▴디지털정부 추진 전략, ▴디지털 뉴딜 정책 사례, ▴모바일 전자증명서, ▴정부통합데이터센터,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코로나19 대응사례 등을 공유한다.

 

 

이 자리에서 행안부는 한국 디지털정부 정책에 관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며, 최신기술을 활용한 정부서비스 혁신 사례로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소개한다.

 

 

아울러, 국정자원관리원의 정부통합데이터센터 운영 현황 등도 발표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와 외교부는 긴밀한 협업을 통해 흑해경제협력기구와의 우호적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우리나라의 디지털정부정책을 널리 알려서 관련 국내기업이 해외로 진출하기 위한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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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 "백사마을 사회통합 상징공간으로 재탄생"… 3178세대 차질없이 공급
[아시아통신]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화) 오전 10시, 서울의 마지막 판자촌으로 불렸던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노원구 중계본동 30-3번지 일대)’을 방문해 철거상황을 점검하고 차질없는 주택공급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백사마을은 1960년대 도심 개발로 청계천‧영등포 등에서 살던 철거민 1,100여 명이 불암산 자락에 정착하면서 형성된 곳이다. 지난 2009년 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된 후 2012년 국내 최초 주거지보전사업으로 추진되었으나 분양주택과 임대주택 분리 이슈와 열악한 지역 여건으로 인한 낮은 사업성, 사업자 변경 등을 겪으며 16년간 답보 상태였다. 주거지 보전은 저층 주거지 등 동네 일부를 보존하고 아파트와 주택을 결합하는 형태 재개발이다. 하지만 최근 공사비 급등으로 낮아진 사업성을 끌어올리는 게 관건이 됐다. <주거지보전용지→공동주택용지, 사업성 보정계수, 용도지역 상향 등 사업성 대폭 개선> 이에 서울시는 SH와 함께 걸림돌로 작용했던 ‘주거보전용지’를 ‘공공주택용지’로 변경하고, 분양주택과 임대주택에 대한 소셜믹스로 세대통합, 사업성 보정계수 적용, 용도지역 상향 등 과감한 규제 혁신을 통해 사업성을 대폭

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