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0 (수)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뉴스

해양수산 전문가들, 기후변화대응 위해 머리 맞댄다

해양수산 기후변화대응 협의체(TF) 발족 및 민관 통합워크숍 개최

 아시아통신 김지민 기자 |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기후변화대응 TF’를 구성하고 11월 22일 민관 통합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대면과 영상으로 함께 진행되며, 해양정책실장이 주재하고 학계·공공기관·정부출연연구기관 등 다방면의 전문가가 참석한다.

 

 

해양은 해수면 상승, 고수온 피해 등 기후변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곳이며, 전세계 온실가스의 20~30%를 흡수하는 최대 흡수처이자 파력(波力), 조력(潮力) 등 재생에너지의 보고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과 적응과정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해양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해양에서 발생하는 기후변화의 양상과 그 영향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볼 필요성을 강하게 인지하였다. 이에 정부와 학계·공공기관·정부출연연구기관 등 다양한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해양수산 기후변화대응 협의체(TF)’를 구성하기로 하였다.

 

 

해양수산 기후변화대응 협의체(TF)는 탄소중립, 관측·예측, 적응·예방 등 세 가지 분과로 구성하여 운영된다. 탄소중립 분과는 해운항만 및 수산업 분야의 탄소 배출 저감과 블루카본, 해양에너지 등을 활용한 흡수량 확대, 친환경 전환 등을 다루고, 관측·예측 분과는 해수면·해수온 변동 및 극지 해빙 등 해양 기후변화 영향과 수산자원 및 해양생태계 변동 추이의 정교한 관측·예측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적응?예방 분과는 연안침식, 수산업 피해 등 기후재해에 대한 해양수산 분야별 적응력 제고와 예방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민관 통합워크숍은 첫 회의인 착수(Kick-off) 회의를 겸하여 진행되는 것으로, 해양수산 전 분야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도 제고와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현재 추진 중인 과제와 미래 과제를 폭넓게 논의하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송상근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국제적으로도 해양의 기후변화 피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기후변화의  대응방안을 찾기 위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라며, “민간의 다양한 전문지식이 실제 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해양수산 기후변화대응 협의체(TF)를 활발히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이번 워크숍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올해 연말까지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과 ’제4차 기후변화대응 해양수산부문 종합계획(2022~2026)‘을 수립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해양수산 분야 탄소중립 체제 이행을 위한 주요 과제, 해양 기후변화와 이로 인한 수산, 해양생태 등의 변화 추이에 대한 관측?예측 고도화 방안, 그리고 기후변화 적응?예방 대책의 다각화 방향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배너
배너


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