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8 (토)

  • 구름많음동두천 27.7℃
기상청 제공

뉴스

속초시, 누수 없는 지방상수도 구축 노력

상수도 현대화사업대상지 외 블록구축으로 상수도 선순환 구조 완성

 아시아통신 조연정 기자 | 속초시는 물 자립도시 완성을 위해 추진 중에 있는 '속초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사업대상지 외 블록구축공사를 추진한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총사업비 28,237백만원을 투입하여 속초시 전역에 37개 상수관망 블록시스템을 구축하여 누수혐의점을 조기에 포착·수리하고 누수탐사 및 관망정비를 통하여 사업대상지 내 유수율(사용량/공급량)을 85% 까지 제고, 일5,000㎥의 물을 절약하는 사업으로 2019년부터 추진하여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금회 추진하는‘사업대상지 외 블록구축공사’는 올해 초부터 시행중인 사업대상지(조훈외과사거리 ~ 시외버스터미널) 블록구축공사 구간을 제외한 속초시전역에 블록시스템 구축을 위한 것으로‘광명주유소~공설오거리’(11월),‘광명주유소~현대2차@’(12월),‘시티프라디움@~늘푸른@’(‘22.1월)를 포함하여 22년 5월까지 완료 할 계획이며 공사구간에 따라 시행계획이 다소 변동될 수 있다.

 

 

속초시는 교통 혼잡구간인 "씨티프라디움@ ~ 공설오거리" 도로구간에 상수관로 매설이 계획되어있는 만큼 출·퇴근시간 공사지양 및 공사기간 단축 등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나, 본 사업은 물자립도시 완성을 위한 필수적인 사업인 만큼 공사기간동안 발생이 불가피한 교통불편과 소음발생 등에 대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양해를 요청하였다.

 

 

또한, 사업대상지 노후 상수관망 정비공사는 사업비 9,510백만원을 투입하여 배·급수관로 25.3km를 교체할 계획이며, 단계시험(야간단수) 등을 통해 최적의 사업구간을 선정하여 ΄22년 초부터 추진하여 ΄22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배너
배너


안산시의회, 27일 297회 정례회 2차 본회의서 한명훈 박은경 현옥순 최찬규 박은정 의원 나서...
[아시아통신] 안산시의회가 27일 제297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최해 시정질문과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시의회는 앞서 지난 2일부터 정례회를 열어 안건 심사 및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 가운데 이날 본회의에서 한명훈 박은경, 현옥순 최찬규 박은정 의원이 각각 시정질문과 5분 자유발언에 나서 시정 현안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시 집행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한명훈 의원은 이번 정례회에 재상정된 ‘2025년 수시분 안산시 공유재산관리 계획안’을 주제로 시정질문을 진행했다. 그는 본 질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사동 90블록 개발 과정에서 초등학교 1곳과 고등학교 1곳이 건립되지 못한 것과 90블록 상업 용지 개발이 미흡한 것 등 과거 사례의 문제점을 들었다. 이어 이번 안산시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재상정 과정에서 의회와 집행부 간의 신뢰가 깨졌고 시민의 실질적 요구도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을 짚었다. 특히 구 해양과학기술원 부지와 89블록의 경우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아파트 건립 중심의 계획만 담겼고 의회가 요구했던 학교용지 부족과 생활 기반시설 미흡, 주민 의견 미반영 등의 핵심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