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적자전환의 위기 속에서 8개월 째 임금단체 협약 등을 마무리하지 못한채 공전(空轉)을 거듭하고 있다. 사측은 희망퇴직을 통해 이미 500여명의 직원을 퇴사시킨 가운데 '서바이블 플랜'을 가동 중이지만 뚜렷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 사측은 '희망퇴직' 매듭 이후 지난 4일 제 1차 고용안정위원회에서 노조측에 1차 무급휴직을 제안했다. 제시한 휴직 기간은 오는 15일부터 5월 말까지 이다. 이와함께 현행 주*야간 2교대에 시간 당 차량 45대 생산체제를 '1교대 시간 당 60대'로 바꾸는 안을 내놨다. 이에, 노조는 사측의 제안을 거부하면서 "이미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희망퇴직으로 500여명이 회사를 떠난 상황에서 사측이 책임감 없이 1교대 생산과 순환휴직을 추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맞서고 있다. 르노삼성의 복수노조인 전국금속노동조합 르노삼성지회는 지난 7일부토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 지회는 "전세계적 위기 속에서 사측은 적자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다 떠넘기려 하고 있다"는 주장이며 , 반면 사측은 "경영 정상화를 위한 서바이블 플랜은 어떤 경우이건 완수돼 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노사는 이번 중에 2차 고용안정위원회와 임단협 8차 본교섭에서 다시 만날 예정이다. 좋은 모양의 결론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