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활력 아카데미는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실행주체인 액션그룹 양성을 위한 필수 공통교육으로 1, 2회차는 신활력플러스사업 및 청년정책의 이해, 지역청년의 사회참여와 지역정착 방안 교육, 3~6회차는 신활력플러스 연계사업을 위한 팀 프로젝트 및 사례탐방, 시범사업 운영, 7회차는 팀 프로젝트 활용 공유 및 발표 과정으로 진행된다.
청도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청년친화농촌 청도」라는 비전으로 농업·농촌·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민주도 활동과 민간 영역의 성장 동력을 촉진하여 중간지원 조직 육성과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조직활동 지원사업 등 자립적 발전 기반 구축을 위해 2023년까지 총7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계획이다.
최희영 추진단장은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기본계획 승인 후 처음 시행되는 신활력 아카데미를 통해 본격적으로 사업이 시작되는 만큼 첫 단추부터 잘 꿰어서 신활력플러스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주민들이 성공적인 미래를 그려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청년친화농촌 청도」라는 비전에 맞게 지역사회의 청년 역할을 강화하여 주민주도 활동의 중심이 되어 중간조직이 협업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농업·농산물·가공·문화관광·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활력플러스사업 활동 주체인 액션그룹이 많이 발굴되어 본 사업이 농업 경제 환경이 새롭게 디자인되고 군민의 삶이 더 윤택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