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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창원시, "STX조선 우리가 살리자!"

가장(家長)의 의무 가운데 가장 위대하며 값진 것을 고르라면 무엇일까? 다양한 형태의 의무가 있겠지만 그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의무가 '내 식구들의 평안한 삶에로의 정착' 지원일 듯 싶다. 힘들어 하는 자녀가 있다면 그들을 따듯하게 감싸 안아주며 격려하고, 스스로 일어 설 수 있게끔 힘을 보태는 것도 당연한 의무의 하나일 것이다. 경상남도와 창원시가 역내 기업인 STX조선해양을 향한 '기업살리기' 선도의 뜻도 이 같은 '가족愛'의 한 단면이다. 지켜보는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만 한 일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경상남도와 창원시는 지난 8일 경남도청에서 'STX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도와 창원시는 STX의 고용안정지원과 친환경 조선산업 육성 시책 시행등을 통해 STX 재건에 힘을 보태기로 했고, 투자사인 유암코와 KHI는 현재 진행 중인 투자 절 차를 신속히 마무리해 투자계약에 따른 모든 약속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STX조선해양 노사는 안정적인 노사구축과 성찰, 분골쇄신( 粉骨碎身)의 정신과 자세로 기업회생에 혼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STX조선해양은 아픈 과거를 지니고 있다. 한 때 순항하다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파고에 휩싸이고 말았다. 2014년 상장이 폐지됐고 2016년 법정관리로 전락했다. 그 때부터 채권단의 주도로 가혹한 구조조정과 자산매각, 인력감축,순환무급휴직 등 힘든 시기를 보내야만 했다. 이런 와중에서 STX조선해양 노사와 경상남도, 창원시가 경영정상화와 고용유지를 위해서는 투자유치가 급선무 라는 데 뜻을 함께하고, 지난해 7월 노·사·정 상생협약을 체결헀 다. 분위기가 바뀌기 시작했다. 지난 1월, 유암코와 KHI가 컨소시엄으로 2,5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 본 계약을 체결했다. 노(勞)와 사(社)가 하나로 뭉치고, 도와 창원시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기로 했고, 특히 유암코와 KHI가 자본을 대기로 약속한 만큼, 이제부터는 '최선을 다 하는 것' 이외에는 더 할일이 없게 됐다. 한국 조선은 세계 제1위이다. 잠시 중국에 내주었던 1위의 자리를 지난 해 말을 깃점으로 다시 되찾아 왔다. 세계 조선 시장도 회복 수준을 넘어서 '급속적 팽창세'를 보이고 있다. LNG 선 등 대형 천연가스 운반선과 컨테인선의 수주 물량도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도와 시, 노와 사, 투지자들의 합심까지 곁들여 졌으니 조금만 더 정신을 집중한다면 미래는 분명히 열릴 것이다. 우리는 그 모습을 보고 싶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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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석 국무총리, “자살예방은 국정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하며, 자살예방대책 추진상황 점검을 위한 관계부처 회의 개최
[아시아통신] 정부는 12월 24일 국무총리 소속 '범정부 자살대책 추진본부'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추진본부 출범은 국민의 생명을 무엇보다 우선하는 정부의 국정철학을 제도적으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번 추진본부 출범을 계기로, 정부는 금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김민석 국무총리 주재로 자살 예방 대책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하여 부처별 대책 추진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을 점검했다. 정부는 자살사망자 수를 줄이는 것을 중요한 정책과제로 인식하고 지난 9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2025 국가자살예방전략'을 발표하고, 모든 관계부처가 자살예방의 주체가 되어 책임있게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전략 발표 후 3개월이 지난 상황에서 각 부처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부처 간 협력이 필요한 사안들을 심도있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자살이 지금까지는 개인의 문제나 사후적·치료적인 관점에서 접근했다면, 이제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라는 점에서 바라보는 전환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정부는 자살예방을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위기에 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