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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창원시, "STX조선 우리가 살리자!"

가장(家長)의 의무 가운데 가장 위대하며 값진 것을 고르라면 무엇일까? 다양한 형태의 의무가 있겠지만 그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의무가 '내 식구들의 평안한 삶에로의 정착' 지원일 듯 싶다. 힘들어 하는 자녀가 있다면 그들을 따듯하게 감싸 안아주며 격려하고, 스스로 일어 설 수 있게끔 힘을 보태는 것도 당연한 의무의 하나일 것이다. 경상남도와 창원시가 역내 기업인 STX조선해양을 향한 '기업살리기' 선도의 뜻도 이 같은 '가족愛'의 한 단면이다. 지켜보는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만 한 일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경상남도와 창원시는 지난 8일 경남도청에서 'STX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도와 창원시는 STX의 고용안정지원과 친환경 조선산업 육성 시책 시행등을 통해 STX 재건에 힘을 보태기로 했고, 투자사인 유암코와 KHI는 현재 진행 중인 투자 절 차를 신속히 마무리해 투자계약에 따른 모든 약속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STX조선해양 노사는 안정적인 노사구축과 성찰, 분골쇄신( 粉骨碎身)의 정신과 자세로 기업회생에 혼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STX조선해양은 아픈 과거를 지니고 있다. 한 때 순항하다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파고에 휩싸이고 말았다. 2014년 상장이 폐지됐고 2016년 법정관리로 전락했다. 그 때부터 채권단의 주도로 가혹한 구조조정과 자산매각, 인력감축,순환무급휴직 등 힘든 시기를 보내야만 했다. 이런 와중에서 STX조선해양 노사와 경상남도, 창원시가 경영정상화와 고용유지를 위해서는 투자유치가 급선무 라는 데 뜻을 함께하고, 지난해 7월 노·사·정 상생협약을 체결헀 다. 분위기가 바뀌기 시작했다. 지난 1월, 유암코와 KHI가 컨소시엄으로 2,5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 본 계약을 체결했다. 노(勞)와 사(社)가 하나로 뭉치고, 도와 창원시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기로 했고, 특히 유암코와 KHI가 자본을 대기로 약속한 만큼, 이제부터는 '최선을 다 하는 것' 이외에는 더 할일이 없게 됐다. 한국 조선은 세계 제1위이다. 잠시 중국에 내주었던 1위의 자리를 지난 해 말을 깃점으로 다시 되찾아 왔다. 세계 조선 시장도 회복 수준을 넘어서 '급속적 팽창세'를 보이고 있다. LNG 선 등 대형 천연가스 운반선과 컨테인선의 수주 물량도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도와 시, 노와 사, 투지자들의 합심까지 곁들여 졌으니 조금만 더 정신을 집중한다면 미래는 분명히 열릴 것이다. 우리는 그 모습을 보고 싶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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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의회, 제319회 임시회 폐회…1조 9천억 추경·36건 안건 처리, 교통·복지·교육 등 민생 현안 해결 촉구
[아시아통신] 광주시의회는 지난 15일 제31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7일간의 회기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총 1조 9,261억 원 규모의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해 제2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각종 조례안 및 동의안 등 36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하며 시정 현안 해결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번 회기에서 가결된 주요 조례로는 아동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드림스타트 운영 조례안', 안전한 숲길 조성과 관리 근거를 마련한 '숲길 지정 및 관리 조례안', 빗물받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침수피해를 예방하는 '빗물받이 관리 조례안', 소상공인 지원 범위를 확대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소상공인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이 있다. 이를 통해 복지, 안전, 지역경제 등 시민 생활과 직결된 제도적 기반이 한층 강화됐다. 본회의에서는 교통·복지·안전 등 민생 현안이 시정질문을 통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어르신 대중교통비 지원 제도의 조속한 도입과 고령 사회에 맞춘 교통 복지 확대가 시급하다는 점이 강조됐으며, 도로개설 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장물 관리 체계 확립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