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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전기차시장, 지각변동...르노 GM 가세

글로벌 전기차 후발업체들이 연초부터 사세를 가파르게 확장하면서 미국 테슬라의 독주에 제동을 걸고 있다. 여기에 국내 완성차 업체와 반도체와 IT를 앞세운 국내 그룹들의 배터리를 중심으로 한 전기차용 부품시장 선점경쟁까지 겹쳐면서 치열한 난전(難戰)이 예상된다. 22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 완성차 업체인 르노는 중국업체 '장링차'와 합작한 JMEV를 통해 신형 전기차를 생산한 뒤 내년부터 중국 현지에서의 '승차공유 서비스'에 대 거 투입 할 계획이다. 르노는 중국 '디디'와 미국 '우버같은 승차공유용 전기차 생산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지난 달 미국 국제전자제품박람회 ' CES 2021'에서 상용전기차 브랜드 '브라이트 드롭'을 선보인 미국 GM은 해당 주력 모델인 'EV600'를 2023년부터 미국 물류기업 머천트 플 리트에 1만 2,600대를 공급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이 EV600모델은 장거리에 걸쳐 상품과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한 경량 전기상용차이다. 화물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있도록 모션센서가 탑재된 적재함보안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GM은 우선 올해 말까지 전기밴을 출시해 배송업체 페덱스에 공급하게 된다. 이에따라 GM은 오는 11월부터 캐나다 온타리오주 잉거솔 공장에서 자사 고유전기차 부품인 '울티움 배터리'를 탑재한 EV600의 양산에 들어간다. GM은 해당공장을 재정비하기 위해 당초 7억 900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던 전기차부문 투자계획을 대폭 확대, 오는 2025년까지 총 290억달러 (약 32조 5,000억원)을 쏟아 붓기로 했다. 이중, 전기차에만 무려 한화 24조 7,000억원(220억 달러)를 집중 투입한다. 한편, 국내 완성차 업체와 재벌그룹, 철강 및 주요 소재 대형업체들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선점 경쟁에 뛰어들면서 '이종(異種) 협력'을 통한 상호 상생을 다짐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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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석 국무총리, “자살예방은 국정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하며, 자살예방대책 추진상황 점검을 위한 관계부처 회의 개최
[아시아통신] 정부는 12월 24일 국무총리 소속 '범정부 자살대책 추진본부'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추진본부 출범은 국민의 생명을 무엇보다 우선하는 정부의 국정철학을 제도적으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번 추진본부 출범을 계기로, 정부는 금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김민석 국무총리 주재로 자살 예방 대책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하여 부처별 대책 추진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을 점검했다. 정부는 자살사망자 수를 줄이는 것을 중요한 정책과제로 인식하고 지난 9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2025 국가자살예방전략'을 발표하고, 모든 관계부처가 자살예방의 주체가 되어 책임있게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전략 발표 후 3개월이 지난 상황에서 각 부처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부처 간 협력이 필요한 사안들을 심도있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자살이 지금까지는 개인의 문제나 사후적·치료적인 관점에서 접근했다면, 이제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라는 점에서 바라보는 전환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정부는 자살예방을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위기에 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