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5 (화)

  • 흐림동두천 23.0℃
기상청 제공

뉴스

진주시, 시내버스 교통카드 이용객 승․하차 조사 실시

대중교통계획 수립 기초자료…환승하지 않아도 하차단말기 꼭 찍기 당부

 아시아통신 김성연 기자 | 진주시는 제4차 지방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교통카드를 이용한 시내버스 이용객 승, 하차 조사를 10월 15일부터 11월 14일까지 1개월간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현재 진주시의 시내버스 이용객 중 약 90%가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어 이를 토대로 대중교통계획을 수립하고자 실시된다. 교통카드 승, 하차 시 체크된 모든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자료의 신뢰성이 높아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이용되고 있는 조사 방식이다.

 

 

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은 2023년 상반기 완료를 목표로 경남연구원에서 진행 중이다. 주요 내용은 서부경남 KTX 개통과 복합터미널 이전 등 도심 여건 변화에 따른 버스노선 조정, 전국 대중교통(철도, 고속, 시외버스)과 시내버스 및 택시 간 광역환승할인제 확대, 신 교통수단 도입, 친환경 수소, 전기버스 도입 확대, 정류장 및 버스 디자인 개선 등이다.

 

 

진주시는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시내버스 차량 내에 홍보물을 부착하고 시내버스 안내 방송, 정류장 내 버스도착 안내기에 참여 홍보 방송을 하고 있다. 또한 버스 이용률이 높은 학생들의 협조를 받기 위해 관내 중․고등학교에도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

 

 

특히 조사의 정확성과 자료의 활용도 등을 높이기 위해서 교통카드 이용자가 환승을 안 해도 시내버스에서 내릴 때, 교통카드를 반드시 하차 단말기에 꼭 찍어 줘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진주시는 “이번 시내버스 승․하차 조사는 우리 시가 대중교통 특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므로 시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시내버스에서 내릴 때, 반드시 교통카드를 하차 단말기에 꼭 찍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주)올앤비, 홍천군수 신영재, ‘홍천 북방면 민·관·군 체육대회’, ‘2025 예술인 여름세미나’ 축하방문 지역사회 기대감 고조
[아시아통신] 홍천, 새로운 럭셔리 온천 관광의 메카로 부상 (주)올앤비가 강원도 홍천군의 천혜의 자연환경을 적극 활용하여 골프장, 온천호텔, 워터파크 등을 포함하는 대규모 온천 관광 복합리조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홍천 지역의 관광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수준의 럭셔리 휴양지로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 7월 11일에는 ‘홍천군 북방면 제29회 민·관·군 한마음 체육대회’와 ‘2025 예술인 여름 세미나’에 신영재 홍천군수와 안재만 올앤비 회장이 직접 참석하여 행사를 축하하고 지역 발전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며 자리를 빛냈다. 올앤비의 비전: K-컬처를 담은 세계적 리조트 안재만 올앤비 회장은 ‘2023 대한민국 건설문화 대상’ 도시개발 부문 대상 수상으로 입증된 역량을 바탕으로, 홍천온천 관광단지를 세계적인 럭셔리 호텔 & 골프장과 글램핑, 워터파크 등 복합리조트 단지로 개발하여 한국의 K-POP과 K-Culture를 전 세계에 홍보하는 선구자 역할을 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는 단순히 휴양 시설을 넘어,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 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