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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한국본토에선 '라면사랑' 식고 있다?

한류(韓流)바람 등에 편승하여 동남아를 비롯, 이웃 중국과 일본에서까지도 한국산 라면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는 소식과는 달리, 막상 우리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의 '라면사랑'이 예전만 못하다는 연구조사보고서가 나왔다. 18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기환 선임연구원이 통계청의 가계동향조사자료를 토대로 종합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라면에 대한 한국인의 '라면선호도'는 2005년 이후 14년 만에 눈에 띄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박선임연구원은 2005년과 지난해를 기준점으로 가공식품지출품목 순위를 '소득구간별'로 분류해 분석했다. 2005년의 1분위(소득하위 20%)의 라면 지출비중은 전체 가공식품 중 우유, 과자, 말린고추, 빵에 이어 다섯번째 였다. 2분위(소득 20~40%)와 4분위(60~80%) 역시 5위였다. 하지만 소득순위가 딱 중간인 3분위(40~60%)는 한 단계 높은 선호도 4위가 라면이었다. 2019년에는 어떻게 변했을까? 한마디로 확 달라졌다. 가공식품지출상위 품목에 '라면'의 이름은 없다. 1,2분위의 경우 라면지출은 7위권으로 밀려 났다. 소득이 하위권임에도 라면을 덜 먹고 있다는 의미이다. 3,4분위는 8위였다. 2005년 전체 가공식품 지출비 중 라면 지출비중은 9위였는데, 지난해에는 11위로 더 떨어졌다. 지출 비중이 낮아졌다는 것은 먹기는 하되 '소량'으로 먹거나 아니면 기호식품으로 가끔 먹고 있다는 의미이다. '라면사랑'이 식어가고 있는 이유는 첫째, 라면을 대체할 가공식품, 간편식품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는 환경 변화이다. 먹거리가 다양하니 골라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다이어트 등, 건강문제 때문이다. 저염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기도 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삶의 정도에 따라 기호식품의 선호도가 달라진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다만, 한가지 아쉬움이 있다. 라면은 우리가 배곯던 그 옛날의 '보리고개'를 견딜수 있게 했던 '대체식량'이었다는 점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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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석 국무총리, “자살예방은 국정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하며, 자살예방대책 추진상황 점검을 위한 관계부처 회의 개최
[아시아통신] 정부는 12월 24일 국무총리 소속 '범정부 자살대책 추진본부'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추진본부 출범은 국민의 생명을 무엇보다 우선하는 정부의 국정철학을 제도적으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번 추진본부 출범을 계기로, 정부는 금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김민석 국무총리 주재로 자살 예방 대책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하여 부처별 대책 추진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을 점검했다. 정부는 자살사망자 수를 줄이는 것을 중요한 정책과제로 인식하고 지난 9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2025 국가자살예방전략'을 발표하고, 모든 관계부처가 자살예방의 주체가 되어 책임있게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전략 발표 후 3개월이 지난 상황에서 각 부처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부처 간 협력이 필요한 사안들을 심도있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자살이 지금까지는 개인의 문제나 사후적·치료적인 관점에서 접근했다면, 이제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라는 점에서 바라보는 전환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정부는 자살예방을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위기에 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