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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황운하 의원, 행정수도 완전 이전 위한 정부의 구체적 이행계획 촉구

행정수도 완전이전, 사회적 합의라는 모호한 말로 시간 끌지 말라

 

[아시아통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황운하 의원(조국혁신당, 비례대표)은 13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국정과제로 명시해 놓고도 ‘사회적 합의’라는 모호한 조건을 내세워 사실상 추진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며 정부의 구체적인 이행계획 마련을 강하게 촉구했다.

 

지난 9월 16일 국무회의에서 확정된 이재명 정부의 123대 국정과제 중 균형성장 부문 두 번째 과제는 ‘행정수도 세종 완성’이며, 과제 목표에는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등을 건립한 이후 사회적 합의를 거쳐 완전 이전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대해 황 의원은 정부가 말하는 ‘사회적 합의’의 의미 자체가 불분명하다며, 공론화위원회를 통한 여론 수렴, 여야 간 정치적 합의, 국민투표 수준의 지지 등 구체적 기준을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사회적 합의라는 추상적 표현을 방패삼아 행정수도 완성을 미루는 것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황 의원은 특히 국토부가 ‘사회적 합의’를 실제로 만들기 위한 실천 계획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정책 홍보에 얼마나 힘쓰고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따져 물었다. 실제 국토부는 2021년 이후 행정수도 완성과 관련된 홍보 실적이 전무하며, 내년도 예산안에도 관련 홍보비로 5억 원이 책정되는 데 그쳤다. 이에 대해 그는 국토부가 행정수도 완성 의지를 제대로 갖고 있다면 정책 홍보부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이어, 현재 국회에는 자신이 대표발의한 '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과 강준현 의원의 '행정수도 건립을 위한 특별조치법안'이 계류 중이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다면 그것 자체가 입법부의 의지를 확인하는 절차이자 국민적 합의를 반영하는 것이라며, 국회 통과를 사회적 합의의 실질적 표현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2004년 헌법재판소가 ‘관습헌법’을 이유로 위헌 결정을 내렸던 당시와 달리, 현재는 수도권 집중이 한층 심화된 만큼 위헌 판단을 내릴 명분이 약화됐다고 분석했다. 만약 헌재가 이번에 합헌 결정을 내린다면 그것 또한 사회적 합의의 중요한 증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황 의원은 이처럼 사회적 합의가 조속히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정부가 지금부터라도 완전 이전을 전제로 설계 계획과 세부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여당이 당정협의회를 가질 것도 제안했다.

 

이에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필요하다면 당정협의회를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국토부의 역할은 완전 이전을 위해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며, (행정수도 완성 입법을 위해) 부처 차원의 지원, 협조, 참여도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황 의원이 대표발의한 '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은 이번 정기국회 내 통과를 목표로 여야 협의와 설득 작업이 진행 중이다. 황 의원은 지난 7월 국회 의사당 예정부지를 직접 방문해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관계기관에 조속한 사업추진을 당부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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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특별자치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최익순 협의회장(강릉시의회 의장) 제257차 월례회 주재
[아시아통신] 강원특별자치도시군의회 의장협의회 제257차 월례회가 13일 양양 오색그린야드 호텔에서 최익순 협의회장(강릉시의회 의장)의 주재로 열렸다. 이날 월례회에서 최익순 협의회장(강릉시의회 의장)은 그간 활동 상황을 보고받고 현안 정책과제 추진 안건을 토의했으며 '동서고속화철도 화천구간 선로 교량화 촉구 건의안'을 의결했다. 협의회는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사업이 강원 북부를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고 접경지역 균형발전의 활로를 제공하는 국가적 핵심 인프라 사업으로 기대되고 있으나, 화천구간 설계안은 성토방식 위주로 계획되어 있어 지역 단절, 농업 기반 훼손, 생태계 파괴 등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됨을 지적했다. 이에 협의회는 철도건설사업 화천구간의 자연 훼손 최소화 및 지역 주민 재산권 및 생활권 보장을 위한 선로의 교량화 설계변경이 요구된다며 접경지역 주민과 지역사회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간동역 역사 주변과 방천리(운수골) 선로 구간에 대한 전면 교량화 방식으로의 전환 ▲ 기초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상황을 감안한 합리적인 재원 분담안 마련을 정부에 적극 건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