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5일, 코로나 19로 침체된 국산수산물의 수출시장 판로 확보를 위해 이달 7~22일까지 미국, 중국 등 11개국을 대상으로한 '2020 k씨 푸드 글로벌 위크'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4회 째를 맞는 '2020 kGW''행사에는 11개 주요 수출국가의 온*오프라인 매장 463개소가 참여한다. 집중 판촉 대상국가는 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 태국, 대만, 홍콩, 말레지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호주 등이다 특히, 해수부는 중국의 광군제(11일)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27일)등 세계적인 소비성수기를 연계해 한국수산물을 집중 홍보하고, 할인 및 시식 등 다양한 판촉 행사를 펼친다는 전략이다. 한류열풍 등으로 외국에서 인기가 좋은 김스낵, 어육소시지 등 간식류와 어묵이나 전복처럼 가정에서 쉽게 요리 할 수 있는 품목에 대해 외국 소비자들이 좀 더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오프라인 유통은 중국의 타옵바오, 핀둬둬, 미국의 아마존과 이베이, 일본의 라쿠텐, 태국의 라자다 , 쇼피 등 현지에서 유명한 쇼핑 몰 32개와 협력할 방침이다. 온라인 행사는 미국의 H마트, 배트남의 빅씨, 중국의 CGV등 현지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대형마트와 문화시설 431곳을 이용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산물 수출시장이 침체국면이지만, 가정용 간편식 수출은 계속 인기가 올르고 있는 추세이다. 조미김의 경우 올 10월 현재 3억 4700만 달러로 13,1%, 참치캔 등 어류가공품 4900만 달러로 18,3%가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