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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장, 도심지 상습 교통 정체 해결 위한 적극 행보

도로공사 회차지 개방 및 진주~사천 정체 개선 위한 협력 당부

 

 

아시아통신 이호민 기자 | 진주시장은 10일 시의 상습 교통 체증 구간인 상평교의 교통 정체 해소를 위해 국토교통부를 방문했다. 조 시장은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만나 도심 상습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상평교 구)진주IC 회차지를 개방하고 진주~사천 간 국도 33호선을 개설해달라며 국토부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상평교에서 진주IC, 가호동으로 이어지는 도로는 정촌 산단 및 역세권 등 도심 개발지역으로 교통량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역세권과 시가지 간 일부 도로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고속도로 입구 사거리 우회전 교통량 증가에 따른 상습정체가 심한 상황이다. 이러한 도로 정체를 해소하고자 시는 관리가 되지 않아 흉물로 전락한 구)진주IC 회차지 개방을 국토부와 도로공사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으나 한국도로공사에서는 도로시설기준 상 엇갈림길이 미충족(기준 L=300m, 현황 L=180m)하다는 사유로 반대하고 있어 국토부 차원의 해결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조금이나마 교통 정체를 해소하여 시민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5억원을 우선 투입해 상평동에서 호탄동으로 이어지는 구간을 정비하여 교통량을 분산시키는 방안도 시급히 추진하고 있다. 먼저 역세권으로 진입하는 차량을 상평교 하부인 진주도로공사 쪽으로 우회시켜 교통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교통량이 많은 상평교에서 호탄동(택지) 방향으로 2개의 우회전차로를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에서 정보고 사거리 구간의 3차로의 중앙 분리화단을 철거하는 대신 5개 차로를 확보하여 교통처리량을 증대시키는 사업도 추진될 전망이다. 한편 조 시장은 진주~사천 간 국도33호선 개설도 함께 건의했다. 그동안 진주시는 선제적으로 진주~사천 간 도로 신설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하고, 조규일 시장이 직접 정부 부처를 방문, 건의하는 한편, 경상남도,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수 차례 도로 신설을 요청한 바 있다. 진주~사천 간 주도로는 출퇴근 시 개양오거리부터 경상대 입구, 정촌 산단 앞까지 극심한 교통체증에 시달리고, 특히 배춘삼거리에서 화개교차로 구간은 국도 3호선과 33호선을 중복으로 사용함에 따라 도로가 포화상태에 도달했다. 이에 조 시장은 진주와 사천은 동일 생활권역으로 진주~사천 간 극심한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남부내륙고속철도, 정촌산업단지, 뿌리산업단지,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 서부경남 공공병원 건립 등 교통 여건 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진주~사천 간 도로 신설은 시급한 과제라는 당위성을 적극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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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옥 보건복지위원장,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위한‘서울런’지원』추진 적극 환영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서울시가 오는 7월부터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서울런’ 시범사업과 향후 사업 확대 계획에 대해 “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정책”이라며 적극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서울런’은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와 1대1 멘토링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울시의 대표 교육복지 사업이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은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멘토링과 학습 콘텐츠 개방, 전용 ID를 활용한 학습관리 기능 강화 등을 포함하고 있어 현장의 실질적 수요에 부응하는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김영옥 위원장은 “교육에서 출발선의 차이는 곧 삶의 격차로 이어진다”라며, “서울런 대상 아동임에도 실제 이용률이 낮았던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이번 시범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실제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농협의 민간 후원이 더해진 이번 사업은 민관 협력의 우수 사례로, 서울시 복지 정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며, “시범사업 이후 전면적인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