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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거기 너 있었는가?

 

 

 

 


“이 작품들에서 렘브란트는 상반된 모습으로 등장한다.〈십자가에

달리심〉에선 빵떡 모자를 쓰고 십자가를 올리는 죄인의 모습으로,

〈십자가에서 내리심〉에선 온기를 잃어버린 싸늘한 그리스도를 두 팔로

안는 슬픔에 잠긴 사람으로 형용되고 있다.”


서성록 저(著) 《렘브란트의 거룩한 상사력》(예영커뮤니케이션, 40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17세기 네덜란드의 화가 렘브란트는 신앙적인 그림을 많이 그렸습니다.

특히 그 작품들에 자신을 등장시켰습니다. ‘십자가에 달리심’에서는

로마 병정들과 같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매달고 있는 죄인의 모습으로,

‘빌라도의 법정’ ‘십자가에서 내리심’ ‘순교자 스테판’에서는

군중 속에 숨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넣었고, ‘돌아온 탕자’에서는 자

신의 모습을 탕자로 그렸습니다. 

 

 

 

그는 “내가 그 자리에 있었고 나도

공범”이라며 고개 숙이고 있는 것입니다. ‘거기 너 있었는가’라는

제목의 흑인 영가의 가사와 같이 내가 거기 있었던 죄인이라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반면, 예수님 당시 로마 총독 빌라도는 소리치는 군중의 요청대로 예수

님을 십자가에 못 박도록 넘겨줍니다. 예수님이 죄 없는 존재라는 것을

느끼고 있었지만, 진실보다는 자신의 권력이 더 중요했습니다. 그는 예

수님을 내어 준 뒤 손을 씻었습니다. 자신하고는 상관이 없는 일이고,

나는 책임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빌라도는 권력이, 바리새인들은 자신

들이 ‘의로와 보이는 것’이 예수님보다 더욱 중요했습니다.

예수님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그 무엇을 가리켜 ‘우상’이라고 합니

다. 나의 우상은 무엇인가 부끄럽습니다.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그 어머니와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 (요19:25) <경건 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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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 80주년 기념, 서울도보해설관광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코스' 신설
[아시아통신]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중심으로 근현대사의 아픔과 희망을 조명하는 ‘서울도보해설관광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코스’를 8월 5일(화)부터 새롭게 운영한다. ‘서울도보해설관광’은 경복궁, 정동, 낙산 성곽 등 서울의 주요 관광명소를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 걸으며 그 속에 숨겨진 역사, 문화, 자연 등 관광자원에 대한 무료 해설을 듣는 프로그램이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코스’는 독립문에서 시작하여 서대문형무소역사관까지 이어지는 길을 걸으며 일제강점기 식민지 현실 속에서 끊임없이 이어졌던 독립운동의 흔적을 찾아보는 역사 체험 코스로 구성됐다. 코스 시작점인 독립문에서는 근대적 자주 국가를 향한 열망과 함께 외세에 기대지 않고 스스로 나라를 지키려 했던 독립협회의 정신을 확인할 수 있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는 유관순, 안창호 등 이름을 알린 독립운동가는 물론, 강한 믿음과 용기로 싸운 의병 활동부터 의열 투쟁, 옥중 만세운동까지 한 세대의 치열했던 저항을 입체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코스동선: 독립문역 4번 출구 → 독립문 → 보안과 청사 → 중앙사 → 제12옥사 → 공작사 → 사형장 및 시구문 → 여옥사 (약 2시

수원특례시의회, 복날 맞아 직원 격려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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