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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서울시 돌봄SOS센터, '돌봄 공백 해소'․'일자리 창출' 두 마리 토끼 잡았다

작년 ‘돌봄SOS센터’ 서비스 3만3천여명 시민 이용…전년 대비 2배 이상으로 증가

 

 

 아시아통신 박미영 기자 | 서울시민 개개인의 돌봄 욕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울시 ‘돌봄SOS센터’가 코로나19 시대 돌봄 공백 해소에 톡톡한 역할은 한 것은 물론 지역 일자리 창출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복지재단에서 운영을 지원하는 ‘돌봄SOS센터’는 2019년부터 도시락 제조·배달 업체, 장기요양기관, 방역업체 등의 기관들과 협약을 맺고 긴급 돌봄이 필요한 50세 이상 중장년, 어르신, 장애인 등에게 일시재가, 주거편의(청소·세탁 등), 식사 지원 등 전문적인 10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부터는 425개 모든 동에 전담인력을 배치해 긴급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작년 한 해 서울시 ‘돌봄SOS센터’를 통해 3만 3,156명의 시민이 서비스를 받았다. 전년('20년 1만 4,026명)보다 2배 이상으로 늘어난 규모다.

 

 

특히 도시락을 제공하는 ‘식사지원’ 서비스 수요가 가장 많았다. 이용 건수는 '20년 1만 632건에서 '21년 2만 6,058건으로 2배 이상으로 늘었다. 제공한 총 식사 건수는 70만 6,333건이었다.('20년 29만 2,080건)

 

 

뒤를 이어 수요가 많았던 ‘일시재가’ 서비스는 이용 건수가 '20년 5,284건에서 '21년 1만 2,900건으로, 2배 이상으로 늘었다. 서비스 총 제공 시간은 63만 3,702시간이었다.('20년 26만 5,778시간)

 

 

‘주거편의’ 서비스는 이용 건수가 '20년 1,751건에서 '21년 8,552건으로 약 5배 급증했다. 기존에 형광등 교체 등 소규모 수리, 청소·방역 분야를 서비스한 데 이어, 작년 8월부터 세탁지원까지 편의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이용량도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병원 등에 함께 가는 ‘동행지원’ 서비스 이용 건수도 '20년 928건에서 '21년 5,473건으로 약 6배 급증했다.

 

 

‘돌봄SOS센터’의 서비스는 지역 일자리 창출로도 이어졌다. 시가 돌봄SOS센터와 협약을 맺고 작년 한 해 서비스를 제공한 기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62개 기관이 지난해 평균 4명 이상의 직원을 신규 채용했다. 이중 30.5%인 141개 기관은 5명 이상을 신규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는 서울시복지재단이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11월 11일~16일 6일간 실시했다. ‘돌봄SOS센터’와 협약한 전체 서비스 제공기관(협약기관) 750개소 중 574개소(응답률 76.5%)와 ‘돌봄SOS센터’와 협약을 맺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인 기관(비협약기관) 371개소가 참여했다.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온라인 설문조사 및 소그룹 FGI 방식으로 진행됐다.(문항별 응답 기관 수 상이)

 

 

서비스 제공기관(협약기관)들의 만족도도 높았다. 564개소의 67.7%는 돌봄SOS센터 사업 참여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돌봄 사각지대 해소의 사업 목적과 취지’에 공감한다(92.4%)는 점이 가장 큰 만족 사유였다.

 

 

다만, 운영 방식(공공·민간 협력 방식, 수가 지급 방식, 서비스 수요 예측 어려움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74.4%였다. 시는 서비스 제공기관과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개선 방안을 마련·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서비스 제공기관들의 사업 참여 목적은 ‘커뮤니티 케어(지역사회 통합 돌봄) 참여’가 42.6%로 가장 높았고, ‘사회적 공익 실현’이 29.3%로 뒤를 이었다. 돌봄SOS센터 사업 참여 이후에도 ‘지역 관계 측면(98.6%)’, ‘기관 재정 측면(92.2%)’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또한, ‘돌봄SOS센터’ 협약기관들은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돌봄 서비스제공기관들에 비해 돌봄 사각지대에 대한 인식과 공공·민간 기관의 서비스 통합 및 연계 필요성 등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항엔 협약기관은 총 551개소, 비협약기관은 총 371개소가 참여했다.

 

 

김문을 서울시복지재단 돌봄지원팀장은 “긴급·단기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의 특성상 긴급한 서비스 요청에 따른 제공인력 매칭의 어려움이 상당한 것으로 파악되며, 이용자·제공인력 매칭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돌봄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공공과 민간의 더욱 긴밀한 협력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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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통신] 청계천의 ‘하드웨어’를 구축한 이명박 前 서울시장(前 대통령)과 이를 ‘소프트웨어’로 확장해 온 오세훈 現 서울시장이 청계천 복원 20주년을 맞아 한자리에 모였다. 서울시는 지난달 28일(일) 청계재단에서 진행한 ‘청계천복원 20주년기념 특별대담’ 영상을 4일(토) 공개했다. 이날 대담은 청계천의 과거와 현재, 미래 가치부터 서울의 경제 활성화와 직결되는 도시 브랜딩 전략, 두 전현직 시장이 그리는 서울의 미래 등을 주제로 약 40분간 이어졌다. <청계천 복원은 서울 변화의 시작점, 청계천‧DDP‧한강 등 소프트웨어로 도시 브랜딩 제고> 대담은 조수빈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됐다. 이 前대통령은 시장 재임당시 60~70년대 개발 프레임과 쓰레기, 악취 등으로 복개공사를 진행했던 청계천의 자연과 환경을 시민들에게 되돌려줘야겠다는 생각으로 복원 결단을 내렸다고 계기를 설명했다. 또 이 과정에서 발생한 정부와 시민들의 반대를 설득과 대안 제시로 해결한 일화도 소개했다. 청계천 복원 완료 다음 해인 2006년 서울시장에 취임한 오 시장은 “전 세계 도시 관계자들이 서울을 찾을 때 꼭 방문하는 곳이 이 前 대통령이 시장시절 만든 청계천과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