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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김해시, MZ세대 위한 2022년 청년지원정책 출발

441억 투입 63개 사업 추진 청년 창업, 주거 등 지원

 

 

 아시아통신 김성연 기자 | 김해시는 올해 청년지원정책에 전년(369억원)대비 72억원 늘어난 441억원을 투입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청년이 머물고 살고 싶은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김해형 청년 1·2·3정책을 기반으로 15개 부서가 참여해 3개 분야 63개 사업을 추진하는 2022년 김해시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분야별 예산을 보면 일자리 분야 100억원(32개 사업), 소통・문화 분야 299억원(17개 사업), 복지 분야 42억원(14개 사업)이다. 올해는 청년창업 지원을 비롯해 4차 산업 및 미래 유망산업 청년일자리 창출, 주거지원과 자산형성 등 12개 사업(33억원)이 새롭게 추가됐다.

 

 

32개 사업에 100억원을 투입하는 일자리 분야는 행정안전부 주관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공모를 통해 창업·사회 경험이 부족한 청년을 대상으로 초기 창업역량을 제고하는 청년창업자 지원사업, 미래먹거리인 신산업 분야(디지털, 네트워크, AI 등) 맞춤형 청년 일자리 생태계를 구축한다.

 

 

17개 사업에 299억원을 투입하는 소통・문화 분야는 청년활동전용플랫폼인 김해청년다옴을 중심으로 청년 자립역량을 강화하고 청년들이 정책에 참여하도록 청년 거버넌스 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청년의 날 ‘김해청년 Wonderful Day’ 개최, 청년아트푸드트레인사업, 법정문화도시 조성사업과 함께 각종 청년문화・예술활동 지원을 체계화한다.

 

 

14개 사업에 42억원을 투입하는 청년복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청년 월세 특별지원사업(월 20만원),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전액) 지원사업, 나눔주택 사업(반값임대) 등으로 주거 안정성을 강화하고 청년의 매월 저축액에 1대3 매칭 지원하여 소득이 불안정한 청년의 미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청년저축계좌사업 등을 확대 추진한다.

 

 

또 지역 대학교에 입학하는 관내 고등학생 대상 대학 입학장학금(1인당 100만원)과 관내 특성화고 및 대학 졸업생이 관내 중소기업에 취업 시 장학금 지원(1인당 360만원) 등 장학재단 운영을 활성화하여 청년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밖에도 다양한 청년지원정책을 통해 청년의 삶과 청년의 미래를 지원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한다.

 

 

박성연 일자리경제국장은 “청년들이 머무르고 싶고 살고 싶은 지역이 되기 위해서는 MZ세대의 선호도와 니즈를 파악해 청년의 취향과 특성을 고려한 세대 맞춤형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우리시는 청년의 눈높이에서 청년의 삶을 희망적으로 만드는 지속가능한 정책에 무게를 두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해시는 국회사무처 (사)청년과 미래 주관 청년친화헌정 종합대상을 2년 연속으로 수상하며 전국적으로 명실상부한 청년친화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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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호정 의장,“예산 우선 순위 겉모습보다는‘기본에 충실한 서울’이 돼야”
[아시아통신]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지반침하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는 노후 상․하수도관 교체에 속도를 내기 위해 향후 5년간 정비 예산 1조 5천억 원을 추가 투자할 수 있도록 재원 마련에 나선다. 최호정 의장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 지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개정 조례안 2건을 발의, 지반침하로부터 시민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최 의장은 “한정된 예산에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면 공공 기본 인프라 정비가 가장 먼저일 것”이라며, “기본이 바로 서지 않았는데 겉만 화려하게 치장하는 것은 모래 위에 쌓은 성에 불과하다. 겉모습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서울’이 돼야 한다. 미래세대 부담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노후 시설을 제때 정비해야 한다”라고 조례 개정에 나선 이유를 밝혔다. 이번에 개정 발의한 조례는「서울특별시 수도사업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울특별시 재난관리기금의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다. 상수도의 경우 2040년까지 장기사용 상수도관 약 2,800km 정비(교체)를 계획하고 있으나,‘중기지방재정계획(’25~’29년)’에는 예산 부족 등의 사유로 목표 대비 약 55% 수준의 정비물량을 반영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