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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중랑구, 자치구 최초 재택치료자 응급치료를 위한 선도적 이동수단 마련! ‘랑랑카’가 빠르게 달려갑니다

개인차량 이동 어려운 환자 대상...재택치료 환자의 신속한 대면진료 지원

 아시아통신 김성연 기자 | 중랑구는 지역 내 코로나19 재택치료 환자의 신속한 대면치료를 위한 이송수단인 ‘랑랑카’ 운영을 29일부터 시작했다.

 

 

구는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와 함께 재택치료 전면 추진으로 재택치료자가 급증하자, 확진자의 외래 및 응급진료를 위한 의료기관으로의 이송을 원활히 하고 구민의 질병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선도적인 이동수단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 이번 랑랑카 운영을 시작하게 됐다.

 

 

재택치료자 중 기저질환자와 소아, 고령자, 증상 악화자 등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비대면 진료만으로 해결이 어려워 대면진료를 통한 외래진료 체계가 필요하다. 또한 병원 진료가 필요할 시 구급차 이용이 가능하지만 구급차의 경우 진료 후 자택으로 이송이 불가해 귀가 차량을 구하지 못해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주민들의 불편이 있어왔다.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 29일 서울의료원 코로나 외래진료센터가 추가 개소되면서 구는 개소 일정에 맞춰 승합차 2대를 마련, 본인 차량을 이용한 이동이 어려운 지역 재택치료자의 이송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대상은 지역 내 개인차량 이동이 어려운 재택치료자로 랑랑카 운영 방식은 다음과 같다. 보건소에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대면진료 승인을 확인한 후 재택치료 담당자가 랑랑카를 배정하고 재택치료자가 진료를 예약한 시간에 맞춰 대상자를 자택에서 외래진료센터로 이송하게 된다. 진료를 마친 후에는 다시 자택으로 귀가 이송이 이뤄진다.

 

 

랑랑카는 앞좌석과 뒷좌석을 오염존과 클린존으로 구역을 나눠 분리시켰다. 운전요원 1명만 동행하며 필요시 재택치료 담당자가 동승한다. 모든 직원은 레벨 D 방호복을 착용 후 앞좌석에 착석하며 대상자는 뒷좌석을 이용해 이송된다.

 

 

내부에는 산소탱크 10L와 산소마스크 키트, 휴대용 심장충격기, 산소포화도 측정기, 혈압계, 체온계 등의 장치가 설치돼있으며 개인보호구세트와 각종 방역물품도 구비돼 있다.

 

 

구는 이번 랑랑카 운영으로 대면진료가 필요한 재택치료자를 신속하게 이송해 주민들의 증상 악화를 막고 대면진료 시 있었던 이송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서울의료원 코로나 외래진료센터 개소에 맞춰 재택치료를 하는 주민들의 안전과 불편 해소를 위해 랑랑카를 운영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신속하고 원활한 진료를 위해 의료기관과 협력체계를 갖춰 발빠르게 대응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중랑구는 재택치료자 증가에 따른 코로나19 확진자 모니터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기존 1개의 전담팀에서 3개 팀으로 확대해 운영 중이며, 지역 내 서울의료원과 동부제일병원, 녹색병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의료인이 24시간 1일 2회 건강모니터링을 실시, 응급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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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호정 의장,“예산 우선 순위 겉모습보다는‘기본에 충실한 서울’이 돼야”
[아시아통신]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지반침하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는 노후 상․하수도관 교체에 속도를 내기 위해 향후 5년간 정비 예산 1조 5천억 원을 추가 투자할 수 있도록 재원 마련에 나선다. 최호정 의장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 지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개정 조례안 2건을 발의, 지반침하로부터 시민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최 의장은 “한정된 예산에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면 공공 기본 인프라 정비가 가장 먼저일 것”이라며, “기본이 바로 서지 않았는데 겉만 화려하게 치장하는 것은 모래 위에 쌓은 성에 불과하다. 겉모습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서울’이 돼야 한다. 미래세대 부담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노후 시설을 제때 정비해야 한다”라고 조례 개정에 나선 이유를 밝혔다. 이번에 개정 발의한 조례는「서울특별시 수도사업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울특별시 재난관리기금의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다. 상수도의 경우 2040년까지 장기사용 상수도관 약 2,800km 정비(교체)를 계획하고 있으나,‘중기지방재정계획(’25~’29년)’에는 예산 부족 등의 사유로 목표 대비 약 55% 수준의 정비물량을 반영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