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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통영시 봉평지구 깔끔한 경관보행로 정비로 새해 맞는다.

봉평지구 도시재생뉴딜 단위사업인 경관보행로 정비사업 연말 깔끔한 마무리

 아시아통신 김성연 기자 | 통영시는 12월 30일 봉평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 구역인 도남주공아파트 ~ 고려당 460m정도 구간의 경관보행로 정비사업을 올 연말이 다가기전에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이 사업은 봉평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의 단위사업 일환으로 시행한 것으로 보차도 경계석 철거 및 설치(797m), 앉음벽 설치(86.9m), 투수골재포장(176m), 디자인형 울타리(32경간) 설치, 가로등 정비 등을 집중 진행했다.

 

 

올 초부터 사업구간 설정과 세부 사업내용에 대한 수차례 현장 점검을 거쳐 8월에는 최종 사업계획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가졌으며, 지난 9월 27일 착공해서 이번에 마무리하게 되었다. 지난 10월 5일에는 봉평지구 도시재생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도를 감안해 강석주 시장이 직접 공사현장을 챙기는 등 사업시행에 만전을 기했다.

 

 

이번 사업은 소규모 사업이지만 그동안 지속적인 주민의견 수렴과 현장 확인을 통해 봉평지구 도시재생사업의 목적에 맞는 사업효과를 가져오기 위해 사업내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검토해 추진해왔다. ① 우선 당산나무 복합문화공간과 연계를 위해 광장 유도간판 설치를 병행 진행했고, ② 그동안 열악했던 사업구간의 미관개선을 위해 경작중인 밭의 노후울타리는 철거하고 앉음벽 및 디자인형 울타리로 새롭게 단장했다. ③ 기존 방치되어 있던 소규모 쉼터와 운동기구를 재정비하고, 그네와 벤치를 설치하는 등 주민들의 자투리 휴식공간 확보에도 신경 썼다. ④ 야간 경관개선 및 밤거리 안전성 확보를 위해 가로등을 LED조명으로 전부 교체하면서, 보도변에는 쏠라표지병 268개를 설치하였고, ⑤ 특히 도로표지판 등에 지자체 규제혁신 우수사례인 휘어진 표지판 기둥을 시범적으로 적용해 표지판 돌출로 인한 차량 추돌문제 및 협소한 보도폭 확보 등 보행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업구역내 거주자들도 잘 정비된 보행로에 모두 만족해하는 분위기이며, 특히 보도변 쏠라표지병 등의 설치로 그동안 어두침침했던 거리가 밝아지면서 더욱 안전해졌다는 평가이다. 또한 앞으로 광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도 점점 커지고 있다는 여론이다.

 

 

한편, 강석주 통영시장은 지난 12월 30일 공사 준공현장을 지역주민들과 함께 직접 둘러보면서 봉평지구 폐조선소 재생사업이 다소 지연되고 있지만 행정에서는 최선을 다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전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당부했다.

 

 

앞으로도 통영시는 경관보행로 정비사업과 당산나무 복합문화공간을 잘 연계해서 봉평지구가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야간경관 개선 및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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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호정 의장,“예산 우선 순위 겉모습보다는‘기본에 충실한 서울’이 돼야”
[아시아통신]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지반침하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는 노후 상․하수도관 교체에 속도를 내기 위해 향후 5년간 정비 예산 1조 5천억 원을 추가 투자할 수 있도록 재원 마련에 나선다. 최호정 의장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 지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개정 조례안 2건을 발의, 지반침하로부터 시민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최 의장은 “한정된 예산에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면 공공 기본 인프라 정비가 가장 먼저일 것”이라며, “기본이 바로 서지 않았는데 겉만 화려하게 치장하는 것은 모래 위에 쌓은 성에 불과하다. 겉모습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서울’이 돼야 한다. 미래세대 부담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노후 시설을 제때 정비해야 한다”라고 조례 개정에 나선 이유를 밝혔다. 이번에 개정 발의한 조례는「서울특별시 수도사업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울특별시 재난관리기금의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다. 상수도의 경우 2040년까지 장기사용 상수도관 약 2,800km 정비(교체)를 계획하고 있으나,‘중기지방재정계획(’25~’29년)’에는 예산 부족 등의 사유로 목표 대비 약 55% 수준의 정비물량을 반영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