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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계룡 용남고, 수업량 유연화(16+1)를 통한 교육과정 자율화 주간 운영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및 배움과 성장에 큰 도움

 아시아통신 조연정 기자 | 용남고등학교는 20일부터 24일까지 2학기 교육과정 자율화 주간을 운영했다. 이번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은 수업량 유연화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1, 2학년에 개설된 21개 교과에서 교육과정을‘16+1’로 설계해 타교과 융합수업으로 운영했다.

 

 

자율적 교육과정 주간은 학생의 진로와 적성, 학업 수준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교원의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하는 장점이 있으며, 학문간 융합과 통섭을 바탕으로 융합 교과 내용의 특성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 몰입형, 탐구수업 등 다양한 수업모형을 활용해 운영한다.

 

 

융합수업에 참여한 1학년 학생은“16+1 수업을 통해 통합사회, 통합과학의 환경문제를 수학에 관련지어 함수와 그래프를 직접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정해진 통계자료를 조사하는 것을 넘어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는 심화된 탐구학습을 할 수 있어 즐거웠다”고 말했다.

 

 

융합수업을 한 교사는“융합수업의 주제, 진행방향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고민이 많았다. 융합수업을 위해 통합사회, 통합과학, 나아가 인공지능수학 등 교과서 및 지도서를 직접 찾아보고 해당교과선생님들께 자문하며 함께 공부했다. 아이들을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인 저 역시도 많은 노력과 공부가 필요함을 깨닫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말했다.

 

 

한편, 용남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E.S.교과특성화학교, 학점제형 교과교실제 운영교를 발판으로 학생 교과 선택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업량 유연화 주간 운영 등을 통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더욱 내실 있게 진행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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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옥 보건복지위원장,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위한‘서울런’지원』추진 적극 환영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서울시가 오는 7월부터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서울런’ 시범사업과 향후 사업 확대 계획에 대해 “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정책”이라며 적극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서울런’은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와 1대1 멘토링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울시의 대표 교육복지 사업이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은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멘토링과 학습 콘텐츠 개방, 전용 ID를 활용한 학습관리 기능 강화 등을 포함하고 있어 현장의 실질적 수요에 부응하는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김영옥 위원장은 “교육에서 출발선의 차이는 곧 삶의 격차로 이어진다”라며, “서울런 대상 아동임에도 실제 이용률이 낮았던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이번 시범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실제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농협의 민간 후원이 더해진 이번 사업은 민관 협력의 우수 사례로, 서울시 복지 정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며, “시범사업 이후 전면적인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