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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김해시, 경전철 삼계역 신설 추진 나서

민간투자사업 위해 KDI 민자적격성 재검토 신청

 아시아통신 조연정 기자 | 김해시는 부산김해경전철 삼계역 신설을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에 민자적격성 재검토를 신청했다고 21일 밝혔다.

 

 

현재 경전철의 마지막역인 가야대역과 차량기지 사이에는 삼계두곡 한라비발디, 서희스타힐스, 삼정그린코아 등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신규로 건설 중으로 향후 3000세대, 1만명 이상의 인구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김해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지난 8월까지 무인 운행 중인 경전철 노선에 정거장 신설을 위한 기술적 타당성 검토 용역을 국내 철도산업 대표주자인 현대로템(주)에 맡겨 실시한 결과 신호시스템의 업그레이드와 시설 개량을 통하여 정거장 신설이 가능한 것으로 검토됐다.

 

 

검토 결과 정거장 입지 조건인 곡선 반경 300m 이상, 선로 기울기 1,000분의 3 이하를 충족하는 최적 입지는 가야대역 후미 552m 지점(삼계성당 옆)으로 사업비는 약 324억원으로 추정된다.

 

 

이에 김해시는 민간투자사업 행정절차 이행을 위해 지난 2일 한국개발연구원에 민자적격성 재검토를 신청했다. 부산김해경전철 민자적격성 최초 검토는 지난 1995년에 이뤄졌으며 경전철은 이후 2011년 9월 개통됐다. 김해시는 한국개발연구원에서 검토 결과가 나오기까지 12개월에서 18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김해시와 부산-김해경전철(주)는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산타 복장으로 감사의 선물을 증정하는 고객행복 이벤트를 마련한다.

 

 

경전철 승객은 2019년 하루 평균 5만631명이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3만4,752명으로 31% 감소하였고 2021년은 3만7,033명으로 전년보다 6.6% 증가하였으며 11월 평균은 4만2,659명으로 점차적으로 승객 수가 증가하는 추세다.

 

 

시 관계자는 “KDI의 민자적격성 재조사 절차는 약 1년 정도 예상되며 이후 사업시행자와 협약 변경과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 절차를 이행할 예정이다”며 “삼계역이 신설되면 아파트 신설로 인구가 증가하는 이 지역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이 상당히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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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옥 보건복지위원장,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위한‘서울런’지원』추진 적극 환영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서울시가 오는 7월부터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서울런’ 시범사업과 향후 사업 확대 계획에 대해 “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정책”이라며 적극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서울런’은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와 1대1 멘토링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울시의 대표 교육복지 사업이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은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멘토링과 학습 콘텐츠 개방, 전용 ID를 활용한 학습관리 기능 강화 등을 포함하고 있어 현장의 실질적 수요에 부응하는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김영옥 위원장은 “교육에서 출발선의 차이는 곧 삶의 격차로 이어진다”라며, “서울런 대상 아동임에도 실제 이용률이 낮았던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이번 시범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실제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농협의 민간 후원이 더해진 이번 사업은 민관 협력의 우수 사례로, 서울시 복지 정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며, “시범사업 이후 전면적인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