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다는 건 무엇에서건 자유스럽다는 것이다. 꺼리낄 것이 없다. 하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 등 가릴게 없다. 이래서 지구촌은 이제 그들에겐 큰 하나의 공동체 공간으로 바꾸어 가고 있는 것이다. 문화까지도 빠르게 동질화 돼 가고 있는 추세이다. 추위가 극심한 러시아는 돗수가 높은 술을 기호한다. 추의를 이겨내려면 높은 독주를 마시며 몸을 강제로라도 녹힐 필요가 있었던 때문이다. 그래서 러시아는 흔히 '브트카의 나라'로 불리워져 왔다. 그런데 요즘 러시아 MZ세대(밀레니얼 세대 + Z세대)들은 소주를 무척 좋아한다는 소식이다. 기성세대들이 마시는 30~40도짜리 독주와 17~18도 짜리 술에 대한 '기호도'가 대조를 이룬다. MZ세대들이 음료같은 한국산 소주와 과일주에 입맛이 났다는 것이다. 하이트진로는 21일, 지난해 러시아에서 자사의 소주 수출량이 전년보다 11%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청포도에이슬'등 과일리큐어(혼합주)의 수출량이 40% 이상 수직으로 상승했다고 전했다. 최근의 소주 수출량은 지속적으로 늘어 2017년부터 최근 3년 간의 수출액 추이로 보면 소주가 연평균 73%나 증가했고 과일리큐어는 무려 169% 급증했다. 하이트 관계자는 "러시아의 젊은 이들 사이에 한류문화가 강하게 각인되면서 '한국 소주'에 대한 애착과 선호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고 이것이 이들 세대의 한 문화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는 주류 광고에 대한 규제가 심하다는 점을 고려해 사회관계망 서비스등을 통한 간접광고와 MZ세대을 집중적으로 공략한 결과 젊은 층 소비자들이 늘기 시작했고 그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었다. 이와함께 모스크바 현지대형 마트와 체인점을 집중적으로 파고 들어 참이슬과 청포도에이슬을 깔았다. 이제는 매장의 주요 상품으로 떠올랐다. 하이트진로는 러시아 시장 확대에 좀 더 속도를 낼 계획아래 다영한 이벤트와 신제품 출시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