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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생환 서울시의원,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에 따른 학력 격차 해소방안 마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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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생환 서울시의원,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에 따른 학력 격차 해소방안 마련해야”

코로나19 이후 중위권 감소, 상·하위권 증가… ‘학력 격차’ 심화

 아시아통신 최지은 기자 |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생환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4)은 2일 제303회 정례회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 참석하여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학생들 간 학력 격차, 돌봄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4월 교육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발표한 ‘2020년 코로나 학력 격차 실태’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0년 1학기 동안 서울을 비롯한 전국 중·고교 수학 학업성취도 분포(851개 중학교·408개 고등학교)’에서 중위권(B·C·D등급)이 감소하고, 상위권(A등급)·하위권(E등급) 증가 추이가 두드러지는 등 학력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력 격차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원격수업 관련 교육과정 및 교육자료 개발, 스마트기기 및 원격교육네트워크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시교육청의 원격교육 관련 사업은 학생들에게 스마트기기를 지원하는 사업에 대부분의 예산이 편성되어 있고 정작 사회소외계층 및 하위권 학생들의 학습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은 많지 않아 적극적인 지원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김생환 의원은 이날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 출석한 서울시교육청 김규태 부교육감을 상대로 “최근 교육계의 화두로 부상한 학력 격차, 돌봄 격차 문제는 코로나19 이후 지난 2년간 교육청, 학교, 학부모 모두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원격수업이 실시된 것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면서, “코로나19가 조기에 종식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격차는 구조적으로 고착화될 우려가 높으므로 교육청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원격수업에 따른 학력 격차 및 돌봄 격차, 사회성 결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종합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에 김규태 부교육감은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으로 인해 학력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는 점에 동의한다”며,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키다리선생님 사업’, ‘교육후견인제 사업’ 등을 추진하는 등 교육력 회복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교육부의 방침과는 별개로 서울시교육청 차원에서도 원격수업에 따른 교육 격차 해소 방안을 마련하여 사회소외계층 및 학습 부진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학습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해야 한다”면서,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는 원격수업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며 질의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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