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인공지능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큰 '호응' ......부안군 !

-비대면으로 건강관리, 서비스 큰 '효과'-!

기사입력 2023.12.06 09:21 | 조회 68,740건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인공지능.jpg

                                                            <인공지능을 활용한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이미지>

     

    부안군이 AI-IoT를 활용해 추진 중인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가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며 군민 건강증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는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측정기(블루투스 혈압기, 혈당기, 활동량계, 체중계)를 무상 지급하고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건강관리 서비스 미션을 실천하고 건강정보를 제공하며 건강을 상담하는 사업이다.

     

    부안군보건소는 지난 7월부터 150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건강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업의 효과 제고와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건강관리 중인 대상자에게 건강측정 및 만족도 조사 등 사후평가를 오는 11일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사후평가는 약 6개월간 건강서비스 제공과 건강미션 달성을 통해 참여자 건강행태가 얼마나 긍정적으로 변화했는지 사업 전후 건강측정치를 비교하는 것이다.

     

    한 참여자는 “처음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해 건강관리 하는 게 쉽지 않았지만 보건소에서 출장 와서 가르쳐주고 계속 반복적으로 하다 보니 적응할 수 있었다”며 “건강도 좋아지고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겨 좋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군은 2024년에도 최신기술을 접목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활용해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군민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건강관리 제공을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