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선정된 주유소는 미래주유소(계산동), 씨앤에스유통신도시주유소(효성동), 원천제2주유소(동양동), 태경주유소(서운동), 계양IC셀프주유소(박촌동)다.
계양구는 선정의 공정성을 위해 계양구 관내 주유소를 대상으로 유가정보시스템(오피넷)을 통해 가격을 조사하고, 석유제품 가격이 낮은 16개소를 선정해 1차 현장평가를 실시했다.
현장평가에서는 ▲판매가격 ▲거래상황 보고방법 ▲편의시설 운영여부 ▲행정처분내역 ▲화장실 위생상태 ▲가격표시판 설치▲ 화장실 방범CCTV 설치 여부 등 7개 항목을 평가했으며, 판매하는 유류를 채취하여 품질검사도 진행했다.
이번에 선정된 주유소는 저렴한 가격뿐만 아니라 주유소 내 청결상태와 세차시설 등 이용주민의 편의시설 제공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하반기 모범업소로 선정된 주유소에는 클린주유소 지정서와 현수막을 6개월 동안 걸게 되며, 쓰레기 종량제봉투, 티슈 등 물품을 지원받는다.
구에서는 클린 주유소 홍보를 위해 구 홈페이지, 구정소식지, 구청 공식 소셜미디어(SNS) 등에 상호와 주소를 게재한다.
구 관계자는 "클린주유소로 선정된 업소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구민들이 저렴하고 품질 좋은 석유제품을 소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