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미주 동부화물 노선에 처음을 중거리용 여객기를 투입했다. 이는 최근들어 이들 지역으로의 화물 운송량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운송 수단이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장거리용 여격기가 풀동원 되고 있는 상황에서 비상 대책에 나선 것이다. 1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중거리 노선 여객기인 A330 기종을 이달부터 미국 뉴욕과 캐나다 토론토 노선에 화뭉전용기로 주 3회 운항 중이다. 화물전용 여객기는 승객없이 화물만 싣고 운항한다. 코로나 19에 따른 여객 운할 급감으로 화물전용 운항이 늘어난 상황에서 대한항공이 처음으로 중거리용 여객기를ㅣ주 동부노선에 투입한 것이다. 기존에는 보인 777, 보인 787 등 장거리 노선 항공기만 화물전용 항공기로 미주 노선을 꾸렸었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현재 화물기를 전부 가동하고도 여유가 없는데다가 중거리 항공기 777-300 ER 9대의 좌석을 제거해 화물을나른데 따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조치이다. 이중 여객기 2대는 좌석위에 화물을 싣는 '카고 시트백'을 설치해 운항 중이다. 최대 운항거리가 9,599km에 그치는 A 330은 그동안 동남아와 중국, 일본 노선 등에만 운항해 왔다. 미주 노선에 투입된 A 330은 미국 알래스카 앨커리지에 기착한후 급유와 점점을 마친 후 다시 최종 목적지로 날아 가고 있다.
박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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