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외식업 공기가 조금 나아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미 많은 시민들이 느끼고 있는 변화의 조짐인데 그 느낌이 통계지수로 밝혀진 셈이다. 음식점등에 이용객들이 조금 늘어난 것은 분명해 보인다. 2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외식산업 경기전망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올 1분기 외식산업경기지수는 67,26으로 지난해 초 코로나 19 발병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 다. 전년 동기대비 7,50포인트(P), 지난해 4분기보다는 7,93포인트 높아졌다. 그러나 코로나 발병 이전인 2019년 4분기의 71,44와는 4,18p낮은 수준이다. 아직 완전한 회복까지 는 갈 길이 많이 남았다는 의미이다. 외식산업 경기지수는 전년 동기대비 최근 3개월간(현재)과 향후 3개월 간(미래)의 외식업체 매출, 경기체감현황,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이다. 이 지수가 100을 넘으면 경기호 전, 100미만이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보고서는 "올해 2월부터수도권 식당의 야간영업시간 연장(지방은 시간제한 해제)등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고 분석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할 때 한식음식점업 10.09p↑, 기관구내식당업 5,85p ↑ , 주점업 5,76p↑, 비알콜 음료점업 15,47p ↑ 등 대부분의 업종에서 경기지수가 상승했다. 그런데, 최근 기자가 둘러본 서울 아현 시장의 재래 전통시장의 음식 골목은 사람이 없었다.
박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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