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청주행복교육 한마당축제는 2020년 청주행복교육지구 홈페이지를 이용한 랜선방콕 축제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가상축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학생 및 지역사회의 참여를 이끌어 함께 만들고 즐기는 축제로 기획하였다.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축제장을 메타버스라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가상 축제장을 구현한 것이다.
청주행복교육 한마당축제 「메타버스 같이[가치]타-U」 는 인터넷(크롬) 검색창에 ‘청주행복교육지구’를 입력하여 홈페이지로 들어간 후 ‘한마당 축제’를 클릭하면 참여할 수 있다. 가상축제장에는 구성원들의 참여와 배움, 나눔이 있는 한마당축제를 위해 알림버스(홍보), 도전버스(체험), 감성버스(공연), 채움버스(참여), 어울림버스(민간공모단체)로 구성된다.
‘알림버스’는 청주행복교육지구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청주시와 청주교육지원청 및 각층의 축하 인사를 소개하고, 학교협력사업과 마을교육사업 등을 홍보하는 영상을 감상하는 영역으로 구성 되어있다. 특히 11월 13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진행 예정인 OX퀴즈의 내용을 미리 알아볼 수 있다.
‘도전버스’는 청주행복교육지구 사업 중 꿈자람학생동아리 참여 학교와 민간공모단체의 신청을 받아 메타체험부스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900명을 대상으로 사전 신청을 받아 13종의 메타체험부스 키트를 각 가정으로 사전 배송하고 기촬영된 제작 동영상을 보고 체험에 참가할 수 있다.
‘감성버스’는 학교-마을에서 이루어진 배움의 결과를 나누는 코너로 총 8팀의 참가신청을 받아 지난 일년간 갈고 닦은 실력을 다양한 장르(합창, 오케스트라, 난타 등)의 공연으로 볼 수 있다.
‘채움버스’는 청주행복교육지구 구성원들의 참여로 함께 만드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로 구성된다.
‘어울림버스’는 민간공모단체 활동 결과물 및 홍보 영상을 각 단체에서 개별 제작하여 알림의 장을 제공하는 영역으로, 민간공모단체의 관심을 높이고 청주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참여를 활성화 하고자 구성되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웃음과 생동감이 넘쳐나는 축제는 잠시 멈추었지만‘메타버스’라는 가상의 체험공간 통해 그간 마을과 학교에서 열정적으로 펼쳐온 배움과 경험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