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들에서 렘브란트는 상반된 모습으로 등장한다.〈십자가에
달리심〉에선 빵떡 모자를 쓰고 십자가를 올리는 죄인의 모습으로,
〈십자가에서 내리심〉에선 온기를 잃어버린 싸늘한 그리스도를 두 팔로
안는 슬픔에 잠긴 사람으로 형용되고 있다.”
서성록 저(著) 《렘브란트의 거룩한 상사력》(예영커뮤니케이션, 40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17세기 네덜란드의 화가 렘브란트는 신앙적인 그림을 많이 그렸습니다.
특히 그 작품들에 자신을 등장시켰습니다. ‘십자가에 달리심’에서는
로마 병정들과 같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매달고 있는 죄인의 모습으로,
‘빌라도의 법정’ ‘십자가에서 내리심’ ‘순교자 스테판’에서는
군중 속에 숨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넣었고, ‘돌아온 탕자’에서는 자
신의 모습을 탕자로 그렸습니다.
그는 “내가 그 자리에 있었고 나도
공범”이라며 고개 숙이고 있는 것입니다. ‘거기 너 있었는가’라는
제목의 흑인 영가의 가사와 같이 내가 거기 있었던 죄인이라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반면, 예수님 당시 로마 총독 빌라도는 소리치는 군중의 요청대로 예수
님을 십자가에 못 박도록 넘겨줍니다. 예수님이 죄 없는 존재라는 것을
느끼고 있었지만, 진실보다는 자신의 권력이 더 중요했습니다. 그는 예
수님을 내어 준 뒤 손을 씻었습니다. 자신하고는 상관이 없는 일이고,
나는 책임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빌라도는 권력이, 바리새인들은 자신
들이 ‘의로와 보이는 것’이 예수님보다 더욱 중요했습니다.
예수님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그 무엇을 가리켜 ‘우상’이라고 합니
다. 나의 우상은 무엇인가 부끄럽습니다.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그 어머니와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 (요19:25) <경건 메일>